◆파이버융합소재공학전공
파이버융합소재공학전공은 전공명에 포함된 ‘파이버’(fiber섬유)라는 단어에서 유추할 수 있듯이 섬유소재의 제조와 그 응용을 다루는 학과입니다. 보통 ‘섬유’라 하면 패션 의류분야의 소재로만 떠올리는데, 생각보다 더 많은 곳에서 다양한 섬유소재가 활용됩니다. 나노섬유, 스마트섬유, 방탄섬유, 고기능성 섬유, 광섬유, 의류 및 산업용 섬유의 파이버 소재뿐만 아니라 비행기 또는 화성탐사선 등에 사용되는 우주항공용 소재, 의료용 소재, 정보통신용 소재, 전기, 전자, 자동차, 생명공학, 환경, 스포츠, 레저 등 각종 산업에 이용됩니다.
단국대에는 전공과 관련하여 좀 더 깊이 있는 연구가 가능한 국내 유일의 측정 장비가 있습니다. 화상을 예측하는 장비로 방화복이나 소방복이 얼마나 불에 잘 견디는지 측정이 가능하고, 이로 인해 다른 대학의 섬유관련 학과와 차별화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현장실습과 인턴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공학인증 프로그램 내에서 지원하고 있습니다.
파이버융합소재공학 졸업생들은 삼성물산, LG패션, SK, 코오롱, 유한킴벌리, 휴비스 등의 대기업 및 중소기업체에서 현장관리나 전문연구원으로 활동할 수 있고, 또한 KIST, 한국섬유기술연구소, 한국섬유개발연구원, 한국염색기술연구소 등의 국가공인시험소 및 연구기관 등 진출분야는 아주 다양합니다. 또한 유명유통업체에서 의류담당 관리직으로 활동하거나 패션디자인관련 기업체의 상품개발부에서 섬유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 출처 : 단국대 학과정보 홈페이지 발췌)
◆입시전형
2021학년도 신입학전형 주요사항에 따르면, 단국대 파이버융합소재공학전공은 SW인재와 특별전형을 제외하고 총 38명을 모집합니다. 수시 학생부교과전형인 학생부교과우수자는 6명, 학생부종합전형인 DKU인재는 9명, 논술전형인 논술우수자 역시 9명으로 올해 학생부종합전형과 논술전형의 모집인원을 그대로 유지하고, 수시 학생부교과전형은 전년도 모집인원보다 2명이 줄어들었습니다. 대신 정시 다군으로 올해 14명을 모집하며, 전년도 보다 3명 확대되었습니다.
학생부교과우수자의 전형방법은 학생부교과 100%로 선발하고, 국어, 수학(가), 영어, 탐구(과학탐구 중 1개 과목) 중 2개 영역 합이 6등급 이내를 만족해야 합니다. 전 모집단위에서 학생부교과우수자만 수능최저를 적용합니다. 2020학년도 기준 8.75:1의 경쟁률을 보였고, 2019학년도 최종등록자기준 영역별 가중치를 반영한 학생부 평균 등급은 2.28등급을 나타냈습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인 DKU인재는 서류평가에서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를 활용하며,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 인성 등을 정성적으로 종합평가합니다. 전년도 경쟁률은 4.76:1을 기록했고, 2019학년도 최종등록자 기준 평균 3.03등급을 보였습니다.
논술전형은 국내 정규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또는 법령에 의하여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는 지원할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졸업학력 검정고시 합격자, 외국 소재 고등학교 졸업(예정)자도 포함합니다. 전형방법은 논술 60%와 학생부교과 40%를 일괄 합산하고,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적용하지 않습니다. 2020학년도 기준 21.22:1의 경쟁률을 보였고, 2019학년도 최종등록자 기준 평균 논술성적 80.89점, 학생부 평균 4.02등급을 나타냈습니다.
정시는 다군에서 수능 100%로 선발하고, 수능성적 영역별 반영비율은 국어 20%, 수학(가) 35%, 영어 20%, 과학탐구(2개 과목 평균 반영) 25%입니다. 자연계열이기 때문에 당연히 수학과 과학의 비중이 높습니다. 백분위를 활용하고, 영어는 감점을 적용, 한국사는 가산점을 부여합니다. 전년도 경쟁률은 4.58:1을 기록했고, 2019학년도 최종등록자 기준 수능 평균 백분위 83.59%를 보였습니다.
(※ ‘2021학년도 신입학전형 주요사항’을 토대로 작성한 것으로, 추후 발표되는 세부 모집요강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거인의어깨 #입시컨설팅 #대입컨설팅 #단국대파이버융합소재공학전공 #단대파이버융합소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