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은 디지털 콘텐츠·플랫폼유통 기업 NEW ID와 한류 콘텐츠 수출을 위한 '인공지능(AI) 기반 포스트 프로덕션 플랫폼 개발' 관련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최근 급증하고 있는 한류 콘텐츠에 대한 해외의 관심 및 수요에 대응하고, 국내 미디어 산업의 기술적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영화와 드라마 등 콘텐츠의 한글 자막 및 저작권 음원 제거 등 포스트 프로덕션 작업은 한류 콘텐츠 수출에 있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나, 현재 대부분 수작업으로 이뤄져 높은 비용과 긴 소요기간으로 원활한 콘텐츠 수출에 장애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SK텔레콤이 보유한 AI기반 미디어 요소기술과 NEW ID의 미디어 콘텐츠 유통 및 플랫폼 역량을 결합해 AI를 통한 포스트 프로덕션 자동화 플랫폼 개발에 나서게 됐다.
SK텔레콤은 보유한 AI기술을 활용해 △콘텐츠 내 한글 자막 제거 △보이스 손실 없는 BGM 제거 △스포츠 중계화면 △ 실시간 스코어보드 언어 변환 △FHD영상을 4K∙8K로 변환하는 업스케일링 기술 등을 지원하며, 해당 기술을 통해 재가공 된 콘텐츠는 NEW ID의 채널을 통해 미국과 캐나다, 멕시코 등 11개국에 수출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