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디즈 제공)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와디즈는 3일 펀딩금 반환 서비스를 개편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서비스 개편으로 와디즈 플랫폼 내에서 서포터와 메이커가 직접 펀딩금 반환을 신청하고 관리 할 수 있게 된다.
펀딩금 반환 정책은 크라우드펀딩이 지닌 특성상 시제품 단계로 펀딩이 진행됨에 따라 펀딩 이후 양산과 배송 과정에서 발생될 수 있는 제품의 품질이나 배송지연에 대한 불편을 줄이기 위해 1월 도입한 제도다.
서포터는 펀딩 제품의 발송이 최대 발송 지연가능일보다 늦어지는 '지연 반환'과 수령한 제품에 기능 및 성능상 심각한 결함이 있는 '하자 반환'에 해당되는 경우 간편하게 펀딩금 반환을 신청할 수 있게 됐다. 제품 발송 여부와 배송 정보 등을 '나의 펀딩' 페이지에서 쉽게 확인할 수도 있다.
메이커는 서포터가 신청한 펀딩금 반환 내역을 확인하고 처리할 수 있게 됐다. 개편된 '메이커 스튜디오'를 통해 일괄 안내해야 했던 제품 발송 정보도 개별 안내할 수 있다. 또 서포터의 문의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서포터 목록 검색 기능도 개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