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협회 '코로나19 이후 최근 수출 물류 동향' 보고서…해상운송은 석화ㆍ차 수출 부진으로 감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에도 불구하고 올해 1월부터 4월까지 항공운송 수출은 4.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이 16일 발표한 ‘코로나19 이후 최근 수출 물류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1~4월 항공운송 수출은 컴퓨터 수출확대에 힘입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6% 증가한 558억 달러를 기록했다.
반면, 해상운송은 석유화학, 석유제품, 자동차 등 주요 품목의 수출 부진으로 인해 13.2% 감소했다. 같은 기간 전체 수출은 8.0% 줄었다.
보고서에 따르면 반도체, 컴퓨터, 무선통신기기 등 무게가 가볍고 단가가 높은 IT제품 수출은 대부분 항공운송을 통해 이뤄진다. 1~4월 중 반도체와 무선통신기기 항공운송 수출증가율은 각각 –3.5%, -6.6%로 소폭 감소했지만, 컴퓨터가 무려 124.1% 증가하며 전체 항공운송 수출액 증가를 견인했다.
석유화학, 석유제품, 자동차 등 중대형ㆍ중화학 품목은 해상운송 비중이 99% 이상을 차지하는데, 특히 석유화학과 석유제품은 유가 급락으로 인한 단가 하락으로 해상운송 수출이 각각 18.5%, 24.4% 감소했다.
자동차는 글로벌 수요 위축 등 영향으로 18.2% 감소했고, 그 밖에 △일반 기계(-6.2) △철강(-14.9) △선박(-14.8) △자동차부품(-14.5) 등도 해상운송 수출이 크게 줄었다.
보고서는 코로나19로 인한 수출 물류 영향이 장거리 노선의 항공운송에서 제한적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분석했다. 보고서는 “해상운송의 경우 코로나19 확산 초기 지역 간 이동통제 등으로 물류 차질이 일부 발생했지만, 영향은 일시적이었고, 운임 변동도 소폭에 그쳤다”며 “중ㆍ단거리 노선 항공운임은 2~3배까지 증가했지만 최근 홍콩, 중국, 베트남 등 주요 수출국 중심으로 운임이 안정화된 상태”라고 밝혔다.
이어 “북미ㆍ유럽 지역으로의 장거리 노선 항공운임이 4~5배 폭등한 이후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회복하지 못하고 있지만, 향후 주요 항공사의 국제선 노선 운항 재개, 특별 화물 전세기 투입 등 항공운송 공급 확대가 운임하락 압력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도원빈 국제무역통상연구원 연구원은 “자체 화물 전용기 또는 전세기 임대, 우회수송 등 대응이 가능한 대기업과 달리 대부분 중소기업은 높은 항공운임을 감당하기 어렵다”며 “항공운임 안정화, 화물전세기 투입 지역 확대 등 중소 수출기업 물류지원을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