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박물관과 문화재청은 특별전 '새 보물 납시었네, 新국보보물전 2017~2019'를 이달 21일부터 9월 27일까지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연다.
이번 전시는 2017년부터 2019년까지 3년간 지정된 국보·보물 157건 중 이동이 어려운 건축 문화재와 중량이 무거운 문화재 등을 제외한 83건 196점을 공개하는 자리다. 기관·개인·사찰 등 문화재 대여 기관만 총 34곳이나 되는 만큼 평소에 한 자리에서 보기 힘들었던 우리 문화를 대표하는 다양한 종류의 국보와 보물을 볼 수 있다.
전시는 △역사를 지키다 △예술을 펼치다 △염원을 담다 등 3개 주제로 구성된다.
1부 '역사를 지키다'에서는 우리 역사를 살펴볼 수 있는 다양한 기록 유산을 공개한다. '삼국사기'(국보 제322-1호)와 '삼국유사'(국보 제306-3호), '조선왕조실록'(국보 제151호) 등이 출품된다.
조선 시대 인쇄 문화의 발전상을 보여주는 '송조표전총류 권6∼11'(보물 제1989호), 왕실 행사 기록화인 '기사계첩'(국보 제325호), 사대부의 얼굴을 묘사한 '최석정 초상 및 함'(보물 제1936호) 등도 함께 소개한다.
2부 '예술을 펼치다'는 이 땅에 살았던 사람들의 미의식이 담긴 예술품을 다양하게 감상할 수 있는 공간이다. 고려 초기의 청자 제작을 보여주는 '청자 순화4년(淳化四年)명 항아리'(국보 제326호), 고려 상형청자의 정수로 알려진 '청자 투각연당초문 붓꽂이'(보물 제1932호) 등 뛰어난 기술과 절제된 아름다움을 보여주는 고려청자를 볼 수 있다.
'정선 필 풍악내산총람도'(보물 제1951호)를 비롯해 조선 시대 사람들의 평범한 일상을 담은 '김득신 필 풍속도 화첩'(보물 제1987호), 조선 시대의 이상향을 그린 길이 8.5m의 대작 '이인문 필 강산무진도'(보물 제2029호), '김정희 필 난맹첩'(보물 제1983호) 등도 출품됐다.
특히, 이번 전시에는 여인의 아름다움이 섬세하게 묘사된 '신윤복 필 미인도'(보물 제1973호), '김홍도 필 마상청앵도'(보물 제1970호) 등 간송미술문화재단 소장 보물 22건이 전시된다. 단, 서화류의 경우는 3주 단위로 교체 전시된다.
문화재청에 따르면, 간송미술문화재단 소장 지정문화재가 22건이나 한 번에 대여 전시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3부 '염원을 담다'는 불교문화재를 살펴보는 공간이다. 개인과 왕실의 안녕을 담은 사리장엄구(舍利莊嚴具, 사리를 봉안하는 일체의 장치) 중 가장 오래된 '부여 왕흥사지 출토 사리기'(국보 제327호), 불경 인쇄를 위해 새긴 '묘법연화경 목판'(보물 제1961호), 불교 의식집인 '상교정본자비도량참법 권3'(보물 제875-3호), '월인천강지곡 권상'(국보 제320호), '고려 천수관음보살도'(보물 제2015호), '남양주 불암사 목조관음보살좌상'(보물 제2003호) 등이 소개된다.
한편 전시장 입구에는 '내가 생각하는 미래의 문화유산'에 대한 이어령 전 문화부 장관, 신병주 건국대 교수, 배우 이순재 등과 시민의 의견을 담은 영상 '보물을 생각하다'가 상영된다.
문화재청에 따르면 22일부터 시작하는 현장 관람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온라인 예약제로 운영된다. 관람은 오전 10시부터 2시간 간격으로 진행되며, 회당 입장 인원은 200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