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스카이라이프는 별도 재무제표 기준으로 2분기 매출 1684억 원, 영업이익 244억 원, 당기순이익 196억 원을 기록하며 매출,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전 분기 대비 모두 성장했다고 5일 밝혔다. 영업이익률은 14.5%를 기록하며 최근 3년내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매출은 UHD방송 서비스와 인터넷 가입자 증가, 가전결합 판매 등의 기타 매출 증가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1.9% (31억 원), 전 분기 대비 5.7%(91억 원) 증가했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도 전년 동기, 전 분기 대비 모두 증가했다. 전년 동기 대비 영업이익은 56%(87억 원), 당기순이익은 65%(77억 원) 증가했으며, 전 분기 대비 영업이익은 9%(19억 원), 당기순이익은 10%(18억 원) 늘었다.
회사 측은 다이렉트 채널을 통한 비대면 방식 영업을 확대하며 마케팅 비용의 절감 노력이 결실을 맺었다는 설명이다.
또한 가입자 가치 제고를 위한 노력의 성과도 있었다는 분석이다. 1분기에 Biz상품을 포함한 상품 전면 개편에 이어 OTT서비스인 ‘토핑’에 신규 서비스 ‘라프텔’을 추가 론칭했다. 또한 ‘트롯초이스’ 와 같이 트렌드에 맞춰 VOD 월정액 상품을 확대하는 등 고객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한 결과, ‘고ARPU(Average Revenue Per User)’ 중심의 질적 성장이 꾸준히 이어졌다. 총 방송 가입자는 414만명으로 전 분기 대비 1.6만명 감소했지만, 높은 ARPU의 UHD 방송 가입자는 지난 분기 대비 3.4만 증가한 136.4만명으로 전체 가입자의 33% 비중을 차지했다.
인터넷 가입자는 사은품 대신 요금에서 할인해주는 ‘30% 요금할인 홈결합’이 고객들의 취향을 저격하며 2.2만명이 증가해 성장세를 이어갔다. 인터넷 누적 가입자는 2분기 말 기준 14.6만명으로, 작년 동기 가입자(7.2만명) 대비 두 배가 넘는 성장을 보였다. 특히 인터넷 가입자 중 방송에 함께 가입한 DPS 결합률이 95.5%로, 1분기에 이어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VOD 매출 등 부가서비스 매출이 확대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양춘식 KT스카이라이프 경영기획본부장은 "30% 요금할인 홈결합 등 결합상품이 고객에게 좋은 반응을 보이는 만큼 DPS결합 상품을 활용한 마케팅을 통해 가입자 확대에 힘쓸 것"이라며 "시장의 흐름에 따라 ‘토핑’을 통한 국내외 OTT제휴 확대와 TV앱 서비스 론칭 등 개방형 플랫폼 경쟁력도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