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가스공사가 창립 37주년을 맞아 수소기반의 친환경 신에너지기업으로의 전환을 앞세운 '제2창업'을 선언했다고 19일 밝혔다.
채희봉 가스공사 사장은 18일 열린 가스공사 창립 37주년 기념식에서 "미래 에너지 시장 리더십 확보를 위해 제2창업을 선언한다"고 말했다.
우선 가스공사는 그간 추진해 온 사업의 패러다임 변화를 통해 기존 공급 중심 사업구조를 경쟁 시장에서 원가경쟁력을 통한 적극적 수요개발 중심으로 바꾼다. 또한 글로벌 친환경 에너지 사업자로 거듭나도록 천연가스뿐만 아니라 수소를 포함한 안정적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고객 중심으로 사업을 추진한다.
구체적으로 수소사업을 기반으로 화석연료 기반 자원개발 기업에서 수소 기반 친환경 신에너지 기업으로 전환한다.
지난해 7월 채 사장 취임 이후 내부적으로는 수소전담조직을 처단위로 확대 개편했고, 외부적으로는 수소유통전담기관으로 선정됐다.
특히 현대차 그룹과 융복합 수소충전소 구축을 위한 협력관계도 구축해 거점형 수소생산기지 등 수소 네트워크망 구축을 구체화하고 있다.
가스공사는 친환경 수소기업으로의 전환과 글로벌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대규모 그린수소 생산과 국내 도입 추진 등 방안을 담은 '그린뉴딜비전'을 발표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가스공사는 지난 37년간의 천연가스 분야 강점을 바탕으로 그린에너지 사업간 융복합 새 수익모델을 창출한다. 액화천연가스(LNG) 벙커링 사업, LNG 화물차 사업, LNG 냉열사업에서 비즈니스 모델을 구체화한다.
'베트남 가스 투 파워(Gas to Power)사업' 성과를 바탕으로 '토털 에너지 솔루션' 기업으로 거듭난다는 구상이다.
해외프로젝트 포트폴리오를 조정해 사업 위험을 최소화하고 안정적 수익을 창출하는 구조로 해외사업을 재편한다. 코로나19로 인한 저유가 상황에서 해외 우량자산을 발굴하고 인수해, 해외자산 가치를 높인다. 국내에 도입되는 천연가스 도입단가를 낮춰 안정적이고 저렴한 천연가스를 공급한다.
고객 수요 중심 마케팅을 활성화하고 중단 없이 천연가스를 공급한다. 고객에게 저렴한 천연가스를 공급하고, 고객 부합하는 서비스를 제공해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장기 동반자 협력관계를 만들 계획이다. 효율적 설비운영과 안전문화 정착, 설비 운영분야에서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등 신기술을 접목한 지능형 설비체계를 구축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추진한다.
채 사장은 “이 같은 추진 과제를 모두 반영해 'KOGAS 2030' 비전을 수립할 계획”이라며 “전통 LNG 사업에서 벗어나 수소 등 친환경에너지사업, 융복합사업 등을 추진하고 가스공사를 강하고 미래지향적인 회사로 만들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