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MA, 완성차 5개사 대상 면담조사 시행…세제 혜택 축소로 8월부터 내수 감소세 본격화
자동차 업계가 정부의 내수 지원책이 줄어든 하반기부터 판매 감소세가 나타나고 있다며 우려를 표했다. 1톤 트럭 등 상용 전기차에 지급되는 보조금은 상반기에 모두 소진돼 추가 편성이 필요하다는 제언도 나왔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는 국내 완성차 업체(현대차ㆍ기아차ㆍ한국지엠ㆍ르노삼성ㆍ쌍용차) 영업본부를 대상으로 '자동차 마케팅 전략 면담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14일 발표했다.
자료에 따르면 업계는 공통으로 하반기 내수 침체를 우려했다. 7월까지는 신차효과 등으로 성장세가 유지됐지만, 8월 이후부터는 개별소비세 감면율 축소, 노후차 교체지원 일몰 등 세제 혜택 축소의 영향이 본격화하며 내수가 감소세로 돌아섰기 때문이다.
실제로 전년 대비 내수 판매량은 6월에 41% 증가했지만, 8월에는 5.6% 감소했다.
업계는 하반기에 내수가 정체 혹은 감소하며 올해 연간 내수가 전년 수준(152만대)에 머물 것으로 내다봤다. 하반기에도 18종의 신차가 출시될 예정이지만, 부분변경 모델의 비중이 높아 상반기를 뛰어넘는 신차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다고 전망했다.
전기차 시장에서는 포터 EV, 봉고 EV 등 소형 상용차의 판매가 크게 늘며 상반기에 모든 보조금을 소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승용차 중에서는 테슬라의 판매가 급증했지만, 국산 전기차 판매는 상대적으로 저조했다.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이 주로 타는 다마스, 라보 등 경상용차는 현재 높아진 안전기준을 충족하지 못하고 있고, 기준을 만족하려면 추가 비용이 발생해 수익이 맞지 않아 단종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업계는 정부 차원의 추가적인 세제 정책이 필요하다고 했다. 6월 말 개소세 70% 감면과 노후차 교체지원 정책이 종료되며 7월부터 영업점에서 신규계약이 감소한 만큼, 하반기에도 내수 활성화 정책이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또한, 전기차 판매 활성화를 위해 차량 특성, 보조금 수령 방법과 절차 등을 제대로 설명할 수 있는 전문 인력과 전기차만을 전문으로 전시ㆍ판매하는 전용 매장 확보가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상반기에 모두 소진된 상용 전기차 보조금을 추가로 확보해 하반기에도 안정적인 판매를 유도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었다.
인증 중고차 사업의 필요성도 제기했다. 업계는 "인증 중고차 사업은 수익이 목적이라기보다 소비자 차량의 사후관리, 전체 물량관리(신차ㆍ중고차), 가격 관리(시장 가격ㆍ소비자 자산가격 등) 등 자동차 산업 생태계적 관리 차원에서 필요하다"며 "소비자로서도 판매자-구매자 간 정보 비대칭성에 의한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다"고 밝혔다.
현재 일부 업체에서 시도하고 있는 온라인 자동차 판매가 자리 잡기 위해서는 온ㆍ오프라인의 가격, 서비스 등에 대한 표준화가 필요하고, 노동조합의 반대를 넘어서야 한다는 의견도 내놓았다. 업계는 "국내에서는 법적으로 300만~400만 원의 계약금 정도만 송금할 수 있다"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비대면 마케팅 확산으로 본격적인 검토가 필요한 시점"이라 주장했다.
한편, KAMA는 이번 면담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하반기 개소세 감면율 확대(30%→70%), 상용차 취득세(4~5%) 감면 검토 △노후차 조기 폐차 보조금 등 정부 정책에 대한 홍보 및 안내 강화 △전기차 충전소 등 친환경차 인프라 조기구축 △전기차 판매ㆍ마케팅 분야 전문인력 육성 및 교육 지원 △상용 전기차 판매 보조금에 대한 추경, 지자체 재원 확보, 유연한 재원 활용(승용→상용) 등 대책 마련 △국내 완성차업계 인증 중고차사업 허용 등의 내용을 정부에 건의할 예정이다.
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회장은 “코로나19로 인한 내수 위축 우려가 8월부터 현실화되고 있다”며 “글로벌 수요가 본격 회복되기까지는 자동차 개별소비세 70% 인하 등 정부의 내수진작책이 필요하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