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뒤 온라인 수출 상담과 마케팅이 효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중소벤처기업부는(중기부)는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비대면·온라인 트렌드 활용 중소기업 수출 지원성과 및 향후 과제’를 보고했다.
중기부에 따르면 기존 오프라인 사업을 비대면 방식으로 전환하고 해외 온라인마케팅과 한류마케팅 등 대처로 다수의 성과사례를 창출했다.
구체적으로 수출유관기관(중소기업벤처진흥공단, 중소기업중앙회, 한국무역협회)과 중기지방청이 협업한 화상 상담회에서 131개 기업이 1800만 달러(약 214억 원) 규모의 거래를 달성했다.
화상 상담회는 4월부터 7월까지 총 21회 열렸으며 1000여 개 기업이 참여했고 2억 달러 규모의 상담이 진행됐다.
온라인마케팅도 효과를 냈다. 아마존 등 해외 온라인몰 입점과 마케팅을 연계 지원한 결과 참여기업들은 평균 400%의 수출이 증가했다. 내수기업이었다가 해외몰 입점 이후 첫 수출을 달성한 기업들의 상당수가 7월 기준 수출액 1만달러 이상을 기록하는 성과를 보였다.
소형 마사지기가 주력 제품인 D사는 동남아 온라인 수출몰 ‘큐텐’ 입점 후 수출액이 전년 동기비 8787% 증가했다.
국가대표 브랜드 인증인 ‘브랜드K’에 선정된 기업들도 성장세를 나타냈다. 위생장갑을 판매하는 F사는 브랜드K 선정으로 인한 신뢰도를 기반으로 사우디 병원과 18억 원 규모의 납품 계약을 달성했다.
중기부는 상반기 성과를 토대로 향후 △화상상담회 고도화 △해외온라인몰 판매지원 및 K-세일 방식 글로벌 진출 △온라인 비대면 관련 유망스타트업 진출지원 △전문인력 양성 및 인프라 확충 등 비대면·온라인 수출 지원을 위한 정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내달 관계부처 합동으로 종합적인 ‘비대면·온라인 수출활성화 방안’을 마련해 수출의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한 제도적 기반도 정비할 예정이다.
중기부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어려운 대외 여건 속에서도 온라인 수출이 오히려 증가 추세를 보였다”며 “포스트 코로나시대 유망 품목에 대한 중장기 수출역량 강화를 위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