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자동차 산업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 사태로 직격탄을 맞았다. 지난달 국내 자동차산업의 생산, 내수, 수출이 트리플 감소를 기록한 것.
산업통상자원부가 18일 발표한 '8월 자동차 산업 월간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자동차 생산은 코로나19 재확산과 현대·기아의 신차 라인 설비 공사에 따른 주요 공장 휴업 등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4% 줄어든 23만3357대에 그쳤다.
현대와 기아는 지난달 각각 12.6%, 5.2% 감소한 9만9233대, 8만8338대를 생산했으며 르노삼성도 21.7% 줄어든 9124대 생산에 그쳤다.
국내 자동차 수출 역시 지난해 8월보다 15.8% 감소한 13만6538대로 집계됐다.
코로나19 확산으로 글로벌 수요가 위축되면서 자동차 수출은 지난 4월(-44.6%), 5월(-57.5%), 6월(-40.1%) 급감하다 7월(-11.7%) 감소 폭이 줄었으나 다시 확대됐다.
산업부 관계자는 "코로나19 재확산에 주요 시장 현지의 재고 물량이 남아있고, 현대·기아차 신차 라인 설비 공사로 주요 공장이 휴업하면서 수출이 영향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증가세를 이어오던 내수 판매도 지난달에는 고전을 면치 못했다. 지난해 8월보다 1.2% 감소한 13만5349대가 판매돼 6개월 만에 감소세로 돌아섰다. 개별소비세 인하 폭 조정(70%→30%)과 코로나19에 따른 사회적 거리 두기 등이 영향을 미쳤다.
내수 판매는 2월 -18.8%에서 3월 10.1% 증가로 돌아선 뒤 4월(8.0%), 5월(9.7%), 6월(41.9%), 7월(8.9%)까지 오름세를 이어왔다.
다만 친환경 차 내수 판매는 7개월 연속 증가세를 이어갔다. 특히 전체 내수 판매 대비 친환경 차 판매 비중은 11.8%로 1년 전(6.3%)보다 급증하며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국산 하이브리드가 배 가까이 늘어난 8769대가 팔렸고, 국산 수소차도 2.7배가량 늘어난 675대가 판매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