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콜라 제품 일부도 생산 중단 검토
4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코카콜라 대변인은 이날 “연말까지 지코의 생산을 중단하겠다”며 “소비자들의 요구와 필요에 집중할 때가 됐다”고 설명했다. 지코는 코카콜라가 2013년 인수한 코코넛 음료 브랜드로, 1위인 비타코코에 이어 미국 내 2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하지만 지코는 최근 들어 판매가 부진해 생산 중단에 직면하게 됐다. 지코의 소매 판매는 지난해 5억2800만 달러(약 6146억 원)로, 2015년에 비해 22% 감소했다. 지코는 지난해 시장 점유율이 20%였지만 올해 시장 점유율은 4%로 추락했다. 전체 코코넛 음료 시장은 코로나19 팬데믹(전염병 대유행) 기간 4.4% 성장했지만, 지코 매출은 46% 급감했다.
코카콜라는 지코 외에도 ‘다이어트 코크 파이스티 체리’와 ‘코크 라이프’ 등 일부 다이어트 콜라 제품의 생산 중단을 검토하고 있다. 코카콜라는 현재 500여 개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지난달 이 중 절반 이상을 정리하겠다고 선언했다. 7월에는 프리미엄 냉장 주스 브랜드인 오드왈라를 없애고 소매점 배달에 사용된 트럭까지 처분했다. 코카콜라는 이로 인해 약 300명의 일자리가 없어졌다고 전했다.
코카콜라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심각한 매출 감소를 겪고 있다. 올해 2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8% 감소한 71억5000만 달러(약 8조3255억 원)였다. 코카콜라 매출의 절반가량이 레스토랑과 술집, 영화관 등에서 창출되는 탓에 세계 각국의 봉쇄 조치에 직격탄을 맞은 것이다. 제임스 퀸시 코카콜라 최고경영자(CEO)는 7월 실적 발표 당시 “비용 절감과 마케팅 효율화를 위해 좀비 브랜드를 없애겠다”고 발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