램시마 등 처방 확대로 매출액 전년 대비 64% 증가…3분기 누적으로 전년도 연간 매출 뛰어넘어
셀트리온헬스케어가 ‘램시마’ㆍ‘트룩시마’ㆍ‘허쥬마’ 등 주요 제품의 처방 확대로 분기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올해 3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이 전년 대비 64% 증가한 4634억 원, 영업이익은 500% 성장한 1277억 원으로 집계됐다고 16일 밝혔다. 같은 기간 당기순이익은 753% 증가한 861억 원을 기록했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3분기 누적으로 매출액 1조 2406억 원을 달성해 지난해 연간 매출(1조 1009억 원)을 뛰어 넘었고, 영업이익 역시 28%의 영업이익률을 기록해 분기 사상 최대 실적을 올렸다.
글로벌 시장에서 주요 제품이 처방을 확대하며 실적 개선이 이뤄졌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램시마’(성분명 : 인플릭시맙), ‘트룩시마’(성분명 : 리툭시맙), ‘허쥬마’(성분명 : 트라스투주맙) 등 주요 제품의 유럽 내 안정적인 처방, 세계 최대 시장인 미국에서의 빠른 처방이 실적 개선의 주요 요인이라고 설명했다.
구체적으로 보면 ‘트룩시마’가 미국 출시 11개월 만인 9월에 시장점유율 20.4%(Symphony Health 기준)를 달성해 빠르게 시장을 확대했는데 이는 제품 경쟁력과 더불어 셀트리온헬스케어와 북미 지역 파트너사인 테바(TEVA)의 마케팅 및 유통 전략의 시너지가 발휘된 결과다.
또 아시아, 중남미 등 성장시장에서의 꾸준한 매출 증가도 눈에 띈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주로 유럽과 미국을 중심으로 전 세계 100여 개 이상의 국가에 의약품을 판매하고 있다. 이 가운데 아시아, 중남미 지역은 제약 산업이 지속해서 성장하는 시장인데 특히 일본 시장에서의 활약이 두드러진다. ‘허쥬마’는 일본 트라스투주맙 시장의 90%를 차지하는 유방암 3주요법 허가 이후 1년 만인 3분기에 시장점유율 39%(IQVIA 기준)를 달성했다. ‘허쥬마’ 론칭 이후 브랜드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먼저 시장에 진출한 ‘램시마’의 점유율도 빠르게 상승 중이다.
지난 7월 전체 적응증에 대해 EMA 허가를 획득한 ‘램시마SC’(인플릭시맙 피하주사제형)가 유럽 출시국을 확대하고 있어 셀트리온헬스케어의 성장세는 지속될 전망이다. ‘램시마SC’는 인플릭시맙 제제 중 유일한 SC제형으로 ‘램시마’와 함께 듀얼 포뮬레이션(Dual Formulation)의 강점을 지니고 있으며, 코로나19 감염 우려 없이 집에서 자가투여가 가능한 점 등이 처방 확대를 이끌어 낼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셀트리온헬스케어 관계자는 “시장 규모가 큰 미국, 유럽에서의 처방 확대뿐 아니라 제약 산업이 지속해서 성장하고 있는 아시아, 중남미 등 다른 글로벌 지역에서의 제품 판매가 늘면서 3분기 누적 매출 1조 2000억 원 돌파라는 기록적인 성과를 달성했다”라며 “본격적인 유럽 시장 확대를 앞두고 있는 ‘램시마SC’를 비롯해 현재 유럽에서 허가 승인 절차가 진행 중인 ‘CT-P17’(아달리무맙바이오시밀러) 등 후속 제품 준비가 차질 없이 이뤄지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지속적인 실적 성장을 달성해 글로벌 종합생명공학기업으로 도약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