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이 12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유통가에서도 '수능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코로나19)의 확산세로 수험생들의 건강 이슈가 화두로 떠오르면서 업계는 마스크 등 기능성을 강조한 상품과 함께 응원 메시지를 담는 데 주력했다.
오리온은 인기 바 3종으로 구성한 '든든하게 힘내바’를 선보였다. 온라인 전용 간식 세트인 '#간식이 필요해' 시리즈 일환으로, ‘에너지바’, ‘단백질바’, ‘핫브레이크’ 등으로 구성됐다. 행운을 빈다는 의미로 제품을 7개씩 넣었다. 선물용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대박!가즈아’, ‘꽃길만 걷자’, ‘참!잘했어요’ 등 발랄한 응원 메시지를 담은 스티커와 ‘딱 붙어라’는 의미의 자석 세트도 한정판 구성품으로 포함했다. 쿠팡, SSG닷컴, G마켓 등 주요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매할 수 있다.
롯데푸드는 '합격 돼지바' 캠페인을 다음 달까지 한시적으로 운영한다. 코로나19로 수능이 연기되고 등교를 못 하는 등 어려움에 시달린 수험생을 응원하는 이벤트다. 합격 돼지바를 구매한 뒤 인증사진을 찍어 개인 인스타그램에 게시하고 #합격 돼지바, #돼지바 이벤트 해시태그를 달면 된다. 이벤트 참여자 500명에게 돼지바 수능 합격기원 키트를 전달한다. 돼지바 수능 합격기원 키트는 마스크 2개, 돼지바 핫팩, 돼지바 연필 3자루와 지우개, 컴퓨터용 사인펜, 돼지바 파우치로 구성됐다.
파리바게뜨는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위글위글'과 손잡고 수능 선물 세트 30여 종을 출시했다. △'너의 든든한 백' △'레드 파우치' △'합격을 부탁해 블루파우치' 등이 준비됐다. '너의 든든한 백'에는 위글위글의 시그니처 캐릭터를 담은 미니가방 안에 수면안대. 누가를 담은 합격펜, 후르티아 쨍쨍젤리, 머랭 2종, 쿠키 등 수험생 인기 간식으로 채웠다. '레드 파우치'에는 수면안대, 누가를 담은 합격펜, 초콜릿 등을 채웠고, '합격을 부탁해 블루파우치'에는 합격 누가캔디와 후르티아 쨍쨍젤리, 쿠키 2종 등을 담았다. 이 외에도 '넌 최고야 합격 응원 세트', '합격 스마일꽃' 등 실속 있는 제품으로 채운 선물 꾸러미와 떡 시리즈 등 다양한 선물이 있다.
CJ푸드빌의 뚜레쥬르도 수능 응원 제품인 '럭키 스마일'을 준비했다. 수시 전형 등을 고려해 대표 제품 2종을 먼저 선보였다. ‘꿀맛, 합격맛(대)’는 에너지를 충전해 줄 100% 자연산 꿀 스틱, 크런치바, 전통엿, 봉봉초콜릿 등을 담았다. ‘행운길만 걷자(중)’은 클로버 초콜릿과 찹쌀떡, 봉봉 초콜릿 등으로 구성됐다.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CU는 이달부터 수능을 겨냥한 응원해유 가공유 3종을 순차적으로 선보였다. 온라인 교육업체 메가스터디 교육이 함께 기획한 수능 응원 상품으로, 각 상품 패키지 앞면에 메가스터디 유명 강사인 현우진(커피 맛), 김동욱(딸기 맛), 조정식(초콜릿 맛) 강사의 프로필 사진과 각 강사가 담당하는 과목의 모의고사 문제가 디자인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