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두기 강화 속 생존 위해 '드라이브 스루'ㆍ'밀키트 판매' 등 언택트 마케팅 아이디어 짜내
코로나19 장기화로 벼랑 끝에 몰린 호텔업계가 언택트 마케팅 강화에 사활을 걸었다.
올해 호텔업계는 생존의 기로에 놓여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늘길이 끊기며 외국인 관광객이 급감해 매출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숙박 사업이 타격을 입었다. 이에 따라 객실 의존도가 높은 호텔 레스토랑 매출도 급감했다. 국내 호텔업계를 이끄는 양대 산맥인 롯데호텔은 3분기까지 매출총손실 656억 원(호텔사업부), 신라호텔은 영업손실 394억원(호텔&레저 부문)을 기록할 정도로 부진이 이어졌다.
롯데호텔은 드라이브 스루 마케팅을 강화하고 나섰다. 롯데호텔서울은 늦은 밤에도 집에서 호텔식 요리를 즐길 수 있는 ‘더 나잇 플렉스(The Night Flex)’를 내년 12월 31일까지 선보인다고 16일 밝혔다.
롯데호텔은 3월 업계 최초로 드라이브 스루 다이닝 박스를 출시했다. 이는 코로나19로 호텔을 찾는 발길이 줄며 내놓은 아이디어 상품으로 업계에선 "불황에 호텔의 콧대가 꺾였다"는 평가가 나왔다. 다만 수요가 꾸준히 늘며 고육지책으로 내놓은 서비스가 '효자'가 됐고, 롯데호텔은 서비스 강화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이번 드라이브 스루 상품은 레스토랑 영업시간까지만 이용할 수 있던 것과 달리 거리두기 강화로 음식점이 문을 닫는 오후 9시에서 다음날 오전 5시까지로 픽업 가능 시간을 늘린 점이 특징이다. 이 상품은 △1인 구성 싱글 플래터(4만 원) △2인 구성 커플 플래터(9만 원) △패밀리 플래터(12만 원) 3가지로 구성됐다.
이 메뉴는 롯데호텔 서울 유선 전용 상품으로 2시간 전까지 예약할 수 있고, 설정한 시간에 1층 드라이브 스루 픽업 존에서 수령 가능하다. 유료 배달 서비스도 제공하며 거리에 따라 차등 요금이 적용된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신세계조선호텔은 호텔 주방에서 만든 음식을 온라인에 이어 오프라인에 팔고 있다. 신세계조선호텔은 간편가정식 밀키트 ‘조선호텔 유니짜장’과 ‘조선호텔 삼선짬뽕’ 이 쓱닷컴에서 출시한지 100여 일 만에 판매량 10만 개를 기록하자 판매처를 쓱닷컴 새벽배송에서 전국 이마트 오프라인 매장으로 이달 확대했다.
신세계조선호텔은 앞으로도 프리미엄형 간편가정식 상품 개발에 적극적으로 나선다는 계획이다. 현재 리테일 상품으로 판매중인 프리미엄 볶음밥 3종((XO 새우 볶음밥, 광동식 돼지고기볶음밥, 삼선볶음밥)과 중화 대표 요리 밀키트 짜장과 짬뽕 외에도 추가적으로 이베리코 목살 김치볶음밥, 스파이시 타이 해산물 볶음밥 등 간편가정식 상품을 개발, 출시를 앞두고 있다.
투고(테이크아웃) 서비스도 강화되고 있다. 파라다이스호텔 부산은 집에서 고급 호텔요리를 즐기며 다가오는 연말을 보낼 수 있는 ‘프리미엄 투고 박스’ 3종을 선보였다. 이 제품은 지난달 출시한 ‘시그니처 투고 박스’의 인기에 힘입어 한층 업그레이드된 프리미엄 식재료와 메뉴로 구성됐다.
중식당 ‘남풍’은 국내산 한우와 자연송이를 굴소스로 볶아낸 한우안심송이 볶음 도시락(6만8000원)을 선보인다. 일식당 ‘사까에’는 기력회복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진 민물장어구이 세트(6만5000원)를 준비했다. 유러피안 레스토랑 ‘닉스 스테이크 앤 와인(5만3000원)’은 건강한 스테이크 코스 요리를 도시락으로 담아냈다.
숙박 패키지 키워드 역시 '언택트'다. 글래드 호텔앤리조트에서는 교보문고에서 직접 큐레이팅한 추천 도서와 함께 거리두기를 위한 호캉스를 즐길 수 있는 ‘글래드 책방’ 패키지를 내년 2월 말까지 선보인다. 서울과 제주의 글래드 호텔 전 지점에서 이용할 수 있는 ‘글래드 책방’ 패키지는 편안한 베딩 시스템을 자랑하는 객실에서 글래드 호텔과 교보문고가 직접 큐레이팅한 힐링 도서와 함께 휴식을 즐길 수 있다. 또 추운 겨울, 포근한 침대에 누워 기분전환을 할 수 있도록 글래드 호텔의 ‘글래드 꿀잠 시즌 5’ 패키지를 출시했다.
파크 하얏트 부산 호텔은 휴식과 힐링 등 지친 심신을 위로하고 재충전의 시간을 즐기기에 안성맞춤인 ‘레디 투 릴렉스(Ready to Relax)’ 프로모션을 14일 출시했다. 연말연시에 안전하고 특별한 휴식을 즐길 수 있는 ‘레디 투 릴렉스’ 프로모션은 전 객실 타입에 대해 하얏트 일일 요금 기준 15%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하얏트 월드 회원에게는 17%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하얏트 공식 홈페이지 또는 하얏트 글로벌 예약센터를 통한 객실 예약에 한해 체크인 시 가능 여부에 따라 객실 무료 업그레이드 혜택도 제공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