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현회계법인은 22일 온라인으로 열린 ‘내부회계관리제도 고도화 및 운영실무를 위한 설명회’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23일 밝혔다.
자산총액 1000억 원 이상 5000억 원 미만 상장회사를 대상으로 한 본 온라인 설명회는 약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약 3시간에 걸쳐 총 3세션으로 나누어 진행되었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이현진 이사가 '전사수준통제 재정비 및 실무사례'를 주제로, 지배구조의 모니터링 준수방안 재정비에 따른 시사점 및 미비점 발견 사례를 통해 전사수준 통제 고도화를 위한 실무적 예시에 대해 설명했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송광혁 상무가 '실무적 관점으로 본 정보기술(IT) 통제의 중요성'을 논의했다. 특히, 중소형기업에 적용되는 덜 복잡한 △IT환경에서의 IT통제 △클라우드(Cloud) 환경하의 IT통제 △내부통제 담당자들이 궁금해하는 IT통제 이슈 등을 정리해 제시했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 세션에서는 박규상 이사가 ‘업무수준통제 운영 및 평가 이슈’를 주제로 내부회계관리제도 구축 시 공통적으로 자주 발생하는 이슈와 설계 시 중점 고려사항에 대해 강의했다.
성현회계법인의 내부회계관리제도 전담 파트너 전상원 상무는 “외감법 개정에 따라 2022년부터 중견기업의 재무제표 작성에 대한 책임이 더욱 강화되었다”면서 “이번 설명회가 내부회계관리제도 고도화를 준비하고 운영하는 과정에서 중견기업의 담당자가 챙겨야 할 주요 사항들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온라인 설명회의 강의 내용은 BDO성현 공식 홈페이지에 녹화영상으로 게재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