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에는 고객 요청 자료를 우체국 등기우편을 통해 발송했는데 고객이 받아보기까지 2일의 시간이 소요됐으며 직원들은 우체국 방문을 위해 자리를 비워야했다.
KB증권 모바일등기우편 서비스는 고객이 요청하면 네이버 앱을 통해 고객에게 바로 발송할 수 있어 고객 및 직원 모두에게 효율적인 통보수단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직원입장에서는 우체국 우편물 발송을 위한 인쇄, 봉입 등 우체국 방문에 소요되는 많은 시간을 줄일 수 있으며 이를 대고객서비스 응대에 활용할 수 있고, 고객입장에서는 요청한 자료를 전자문서로 간편하고 빠르게 받아볼 수 있게 된다.
모바일등기우편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네이버 회원가입 및 네이버 앱 설치가 필요하며, 네이버인증서를 통한 간편인증(암호, PIN, 생체인증)방식으로 요청한 문서를 바로 열람할 수 있게 된다.
모바일등기우편 서비스는 우체국 등기우편과 법적 효력이 동일할 뿐 아니라 개인식별번호(CI)를 기반으로 발송되기 때문에 고객의 휴대전화번호가 바뀌어도 정확하게 도달되는 장점을 갖고 있다.
장승호 KB증권 디지털혁신본부장은 “고객서비스의 지속적 향상을 위해 고객 요청 자료에 국한하지 않고, 월간 거래내역 통지 등 정기로 발송하는 종이우편물에 대해서도 빠른 시일 내에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업무범위를 확대할 예정”이라며, “이는 종이우편물 절감을 통해 KB금융그룹 차원에서 강조하고 있는 ESG(Environmental, Social, Governance)경영을 실천하는 길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