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철 KB국민카드 사장은 4일 신년사에서“앞으로 맞이할 새로운 10년은 과학 기술의 진보와 빅테크 등 새로운 경쟁자들의 시장 진입으로 ‘건곤일척(乾坤一擲)’의 승부를 벌여야 하는 절체절명의 시간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사장은 “‘뱅킹은 필요하나 은행은 필요하지 않을 것(Banking is necessary but Banks are not)’이라는 말이 현실화 된 것처럼 미래에 카드사는 더 이상 존재하지 않을지도 모른다”며 “단순한 외형성장이 아닌 성장의 본질 안에 진정한 고객의 가치와 행복을 담아내기 위해 고정 관념을 부수고 업(業)의 한계를 뛰어넘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사장은 2021년이 수많은 경쟁자들과 격차를 벌이기 위한 초석을 다지는 해가 될 수 있도록 △본업 경쟁력 강화를 통한 수익과 성장기반 견고화 △KB금융그룹의‘넘버원 금융 플랫폼’구축을 위한 선도적 역할 수행 △신속한 디지털라이제이션 구현을 위한 조직 운영 및 일하는 방식 전환 가속화 △고객중심 경영과 ESG정착을 통한 지속가능경영 기반 확대 등 네 가지 경영 목표를 제시했다.
그는 "탄탄한 본업이 바탕이 돼야 미래 금융으로의 성공적 전환이 가능"하다고 강조하며 두 가지 관점에서 다양한 시도와 수익 창출 노력을 당부했다.
결제와 카드 금융 영역에서의 비즈니스 정교화로 차별화된 고객 경험 제공을 통한 성장 해법을 찾을 계획이다. 프로세싱 대행 사업, 글로벌 등 신사업 부문의 사업모델 고도화를 통해 균형 있는 이익포트폴리오도 구축할 방침이다.
‘KB금융그룹의 “넘버원 금융 플랫폼”구축’과 관련 KB페이(KB Pay)’출시, 리브메이트 업그레이드, 마이데이터 사업 예비 인가 획득 등의 성과를 기반으로 클라우드, 오픈API, 인증 솔루션 등 다양한 디지털 기술 역량을 발전시켜 송금과 결제에서 맞춤형 개인자산관리까지 확장 가능한 ‘종합금융플랫폼’으로 거듭나기 위해 카드사가 주도적 역할을 수행해야 함을 강조했다.
고객중심 경영과 ESG 정착을 통한 지속가능경영 기반 확대와 관련해 이 사장은 “고객과 소통 할수록 해야 할 일은 명확해지고 결정하기도 쉬워진다”며 고객에게 더욱 집중할 것을 당부했다.
이 사장은 “2021년은 신성함과 우직함으로 대변되는‘흰 소의 해’로 흰 소처럼 흔들림 없이 우직하게 KB국민카드의 새로운 10년을 함께 만들어 나가자”고 임직원들에게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