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랩 인사이드’ 과제ㆍ‘C랩 아웃사이드’ 스타트업 등 21곳 온라인 전시 지원
삼성전자가 11일부터 14일까지(미국 현지시간)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세계 최대 ITㆍ가전 전시회 ‘CES 2021’에 총 21개 국내 스타트업 참여를 지원한다. 이는 2016년부터 CES 참가 지원을 시작한 이후 가장 많은 숫자다.
삼성전자는 임직원 대상 사내 벤처 육성 프로그램인 ‘C랩 인사이드’의 우수 과제 4개를 처음 공개하고, 사외 스타트업 대상 프로그램 ‘C랩 아웃사이드’가 육성한 스타트업 17곳의 온라인 전시 참가를 돕는다고 6일 밝혔다.
이번에 처음 공개되는 C랩 인사이드 4개 과제는 최근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맞춤형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여 시장성과 소비자 반응을 점검하고, 향후 개발에 활용할 예정이다.
이들 과제는 △스마트폰을 활용해 영화관 화질을 그대로 집에서 즐길 수 있도록 해주는 TV 화질 조정 솔루션 ‘이지칼(EZCal)’ △산소를 간편히 저장하고 휴대할 수 있는 디바이스 ‘에어포켓(Air Pocket)’ △의류 소재 분석에 AI를 활용해 의류 관리 최적 솔루션을 추천해주는 인공지능(IoT) 디바이스 ‘스캔앤다이브(Scan&Dive)’ △음식을 분석해 취향에 맞는 와인을 추천하는 서비스 ‘푸드앤소믈리에(Food&Sommelier)’등이다.
‘C랩 인사이드’는 삼성전자가 창의적 조직문화를 확산하고 임직원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해 2012년부터 도입한 사내 벤처 육성 프로그램으로, 2016년 첫 CES 참가를 시작으로 6회 연속 참가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부터 ‘C랩 아웃사이드’ 가 육성한 스타트업의 CES 참가를 지원하고 있다.
‘C랩 아웃사이드’는 2018년 10월 ‘C랩 인사이드’의 운영 노하우를 사외로 확대해 국내 스타트업 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하는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이다.
이번 CES에는 지난 1년간 ‘C랩 아웃사이드’를 통해 육성한 17개의 스타트업이 참여한다.
특히, 이번 전시에는 삼성전자가 ‘삼성전자 서울 R&D캠퍼스’에서 육성한 스타트업 11곳뿐 아니라, ‘대구·경북 창조경제혁신센터’와 함께 육성한 스타트업 6곳도 처음으로 CES에 함께 참여한다.
스타트업들은 CES를 시작으로 전 세계의 투자자와 바이어, 업계 관계자 등을 만나 사업 협력을 모색하고 해외 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다.
한편, 독립한 스타트업 3곳은 CES를 주관하는 미국소비자기술협회(CTA)로부터 헬스 앤 웰니스(Health & Wellness) 부문에서 ‘CES 혁신상’을 수상했다.
상을 받은 스타트업은 △멜라토닌 생성을 억제 또는 촉진할 수 있는 휴대용 햇빛 솔루션 ‘올리(Olly)’를 개발한 ‘루플(LUPLE)’ △간편히 호흡기와 폐 건강을 관리할 수 있는 IoT 디바이스 ‘불로(BULO)’를 개발한 ‘ 브레싱스(Breathings)’ △목에서 호흡, 심전도 등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바이오넥밴드를 개발하는 ‘링크페이스(Linkface)’ 등이다. ‘링크페이스’는 2년 연속 혁신상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