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현대차증권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스템(DART)를 통해 2020년 사업연도 연결기준 영업이익 1315억 원, 당기순이익 946억 원을 달성했다고 공시했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창사 이래 최대치로, 전년대비 각각 33.6%, 31.8% 늘었다.
2020년 4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은 31억 원이며, 당기순이익은 8억 원이다. 이번 CERCG관련 일회성 충당금 비용을 제외하면 4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은 226억 원으로 전년대비 124% 늘어 창사 이래 최고 수준이다.
현대차증권은 지난 3분기 일찍이 누적 영업이익 1000억 원을 돌파하며, 사상 첫 연간 영업이익 1000억 원 돌파 기록을 조기에 확실시 했다. 이러한 가운데 지난 21일 CERCG관련 민사 2심 손해배상 판결에 따라 대규모 충당금을 반영했다. 약 200억 원에 달하는 대규모 일회성 비용을 반영하고도 가파른 성장세를 유지했다.
부문별로는 먼저 WM부문이 사상 최대 실적과 함께 사상 첫 전 지점 흑자 달성 기록을 동시에 기록했다. 일찍이 비대면 채널 경쟁력에 집중한 가운데 우호적인 시장상황이 맞물린 결과다. IB부문은 19사태의 장기화에 따른 e커머스시장의 급성장에 따라 일찍이 국내 물류센터 등 양질의 딜에 주력, 해외 딜 감소분을 만회했다. 그 외 PI부문이 기존에 투자한 국내외 우량 자산으로부터 안정적인 배당 수익과 평가 손익을 거둬 들이며 실적을 뒷받침 했다.
현대차증권 관계자는 “당사 주주 및 고객과의 신뢰관계 고려해 보수적인 회계처리로 소송관련 리스크요인을 해소했다”며 “지난 해 큰 폭의 실적 개선이 있었던 만큼 이번 일회성 비용 반영으로 인한 영향은 극히 제한적”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성장동력이 훼손되지 않은 만큼, 향후 수익 다각화 전략 강화를 통해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나갈 방침”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