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공간정보산업진흥원 전만경 원장 주택도시보중공사 이병훈 부사장(사진=공간정보산업진흥원)
이 날 협약식은 전만경 공간정보산업진흥원장, 고영진 부원장, 이병훈 주택도시보증공사 부사장, 김기태 주택도시금융연구원장이 참석했다.
두 기관 협력의 주요내용은 △공간정보 플랫폼 구축 협력 △공간정보산업 활성화를 위한 공동 협력사업 발굴 및 추진 △공간정보산업 관련 정보 공유 및 행사 교류 △기타 공간정보산업 활성화에 필요한 업무 협력 등이다.
진흥원 관계자는 “부동산 분석의 토대인 공간정보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핀테크 기술과 조화를 이루며 발전하고 있어 부동산 프롭테크 신산업 변화의 동인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HUG는 주거복지 증진과 도시재생 지원을 위한 보증업무와 주택도시기금을 운용하면서 급변하는 부동산 시장에 신속하게 대응하고자 가치평가를 위한 핵심정보를 연계분석 중이다.
이에 따라 지난 해 10월부터 진흥원과 HUG 주택도시금융연구원은 보증 등의 공간정보 기반 시뮬레이션을 시스템화하며 주거복지를 위한 협업을 진행해 왔다.
전만경 공간정보산업진흥원 원장은 “공간이 담는 경제, 환경, 문화 현상은 부동산 가치에 직결되며 변화하는 부동산 프롭테크 산업을 예측하는 데 필수”라고 강조했다.
한편 전만경 원장은 이날 협약체결 후 평택도시공사 김재수 사장으로부터 지명받은 ‘#고맙습니다 #필수노동자 챌린지’를 HUG 이병훈 부사장에게 연이어 지명하며 필수노동자에 대한 감사 릴레이를 이어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