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매출 비중도 2018년 14%→2020년 46%…2025년 미국 매출 6조 목표
CJ제일제당이 미국 냉동식품 기업 슈완스를 손에 넣으며 글로벌 식품 시장 성장세가 눈에 띄게 커졌다.
CJ제일제당은 미국 냉동식품 기업 ‘슈완스’ 인수 2년 만에 현지 식품 매출이 10배 성장했다고 21일 밝혔다. CJ제일제당이 미국에서 올린 식품 매출은 슈완스가 실적에 반영되기 전인 2018년에 3649억 원이었으나 지난해에는 3조3286억 원으로 10배 가량 증가했다.
지난해 전체 식품매출이 약 9조 원으로, 이 중 절반에 가까운 46%가 해외에서 나온 셈이다. 슈완스 인수 직전인 2018년 해외매출 비중은 14%에 불과하다. 앞서 CJ제일제당은 2018년 말 슈완스 인수를 발표하고 이듬해 3월 인수 절차를 모두 마무리한 바 있다.
슈완스는 CJ 품에 안긴 후 미국 시장에서 아시아 푸드 포트폴리오를 강화하며 시장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지난해 미국 내 아시안 푸드 시장에서 24.3%의 점유율로 전년 대비 약 5%p 늘며 기존 1위였던 일본 식품업체 아지노모토를 제치고 정상에 올랐다.
특히 슈완스는 지난해 미국 내 주요 냉동식품 기업 중 가장 높은 28.6%의 매출 증가율을 기록했다. 이는 경쟁사인 타이슨푸드(25.1% 증가)나 네슬레(11.9%)보다 높은 수준이다.
CJ제일제당은 자체 제품 경쟁력과 슈완스의 영업력을 결합해 고객 접점을 지속적으로 넓힐 예정이다. 협업 강화를 통해 차세대 핵심 제품을 발굴하고 냉동 및 상온 가정간편식(HMR)으로 포트폴리오를 확대할 방침이다.
아울러 슈완스와의 시너지를 통해 비비고(BIBIGO) 브랜드를 기반으로 한 K푸드 대형화, 아시안 브랜드·제품 혁신을 통한 신시장 창출, 메인스트림 시장 지위 강화 및 프리미엄화를 통한 피자 1위 달성 등 미국 식품사업 확대 전략으로 2025년 미국 내 식품 매출 6조 원을 달성한다는 목표를 세워놓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