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커뮤니티·서비스도 최고 수준
위상 달라지는 임대 아파트 인기 더욱 높아져
임대 아파트가 진화를 거듭하면서 우수한 상품성으로 수요자들을 끌어모으고 있다.
임대 아파트는 서민 주거 안정을 주된 목적으로 했던 만큼 분양 아파트보다 입지가 떨어지거나 설계 및 커뮤니티 시설 등도 아쉬웠던 측면이 있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건설사들이 입지 선정은 물론 특화설계, 주거 서비스 등을 아낌없이 적용하면서 그 위상이 달라지고 있다.
입주민들이 느끼는 주거 서비스의 질이 향후 아파트를 구매할 때 영향을 줄 수 있고 장기적으로 회사 브랜드 이미지까지 좌우할 수 있는 만큼 건설사들도 차별화된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단점으로 거론되었던 점들을 보완하여 고급스러운 단지명과 외관을 선보이는가 하면 특화 설계를 적용해 작은 평형도 효율적인 공간 활용이 가능하도록 했다. 또, 어린이집, 놀이터, 도서관, 실내골프연습장, 피트니스센터, 무인 택배 시스템 커뮤니티 시설과 주거 서비스를 다양화하고 단지 내 조경을 특화 및 충분한 녹지공간을 확보 등 입주민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는 추세다.
이달 공급된 신아산 모아엘가 비스타 2차는 4베이 특화 설계 적용은 물론 전 세대 남향 위주의 배치와 넓은 동 간 거리(최대 70m)로 조망권 및 일조권을 확보했으며, 어린이 물놀이터, 골프클럽, 피트니스, 독서실, 게스트하우스 등 아산시 최고 수준의 커뮤니티 시설을 선보인다는 점에서 수요자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그 결과 998세대 모집에 18만6358건이 접수돼 평균 186.73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작년 11월 공급된 1차 역시 평균 48.5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며 1개월 만에 완판된 바 있다.
2019년 11월 일산 신도시에 들어선 ‘일산 2차 아이파크’ 민간임대 아파트는 보육 특화 단지로 단지 내 영어유치원을 조성했으며, 현관 유모차 수납공간 및 유아 욕조 설치 등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화제를 모았다. 2018년 위례신도시에 공급된 ‘위례호반써밋’은 테라스하우스와 펜트하우스 등을 갖춘 중대형 민간임대 아파트를 선보여 눈길을 끌기도 했다. 실내골프연습장, 피트니스센터, 키즈클럽, 작은도서관 등도 갖췄다.
업계 관계자는 “민간임대 아파트의 경우 청약통장 및 주택소유 여부 등과 관계없이 누구나 청약 접수가 가능해 진입장벽이 낮고, 특히 최근에는 분양 아파트 못지않은 우수한 상품성이 주목을 받으면서 인기를 끌고 있다”라며 “내 집 마련이 어느 때보다 어려운 상황 속에서 합리적인 가격과 주거 안정성을 갖춘 민간임대 아파트 선호 현상은 당분간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라고 전했다.
이러한 가운데 주거지를 고민하는 수요자들의 이목이 집중시킬 임대 아파트가 곳곳에서 공급된다.
모아건설산업㈜과 혜림건설㈜은 충청남도 아산시 신창면 남성리 158-1번지 일대에 ‘신아산 모아엘가 비스타 2차’를 선보인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7층, 10개 동, 전용면적 59~84㎡ 총 998가구의 민간임대 아파트로 1차 922가구와 함께 총 1920가구의 대단지로 조성된다. 기존 임대 아파트에서 볼 수 없었던 우수한 마감재를 적용해 공간의 완성도를 높였으며 중문 기본 설치 및 시스템 에어컨 무료 옵션(침실 1 및 거실) 제공 혜택도 주어진다. 입주민들은 U+스마트홈도 3년간 무상으로 이용할 수 있다. 보행자의 안전과 쾌적함을 고려해 주차장을 전면 지하화해 지상에 차가 없는 안전한 단지로 설계되며, 대기전력 차단 시스템과 친환경 태양광 발전시스템 도입으로 관리비 절감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우미건설은 같은 달, 경기도 파주 운정3지구 a15 블록에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인 ‘파주 운정신도시 우미린 더 퍼스트’를 공급할 예정이다. 지하 1층~지상 28층, 전용면적 59~84㎡ 846가구 규모다. 후분양단지로 공급돼 오는 8월 입주 예정이다. 전 세대 남향 위주 단지 배치로 채광과 통풍이 우수하며 지상에 차가 없는 쾌적하고 안전한 단지로 조성된다. 체육관, 체력단련장, 실내골프연습장 등 다양한 커뮤니티 공간과 게스트하우스, 작은도서관도 마련된다.
중흥 토건은 4월 1~2일 ‘고양 덕은 중흥S-클래스 파크시티’의 청약을 한다. 단지는 경기도 고양시 덕은 도시개발구역 A2 블록에 들어서며 지하 3층~지상 최고 22층, 12개 동 전용 59~84㎡ 총 894가구 중 전용 59㎡ 391가구를 공공지원 민간임대 방식으로 선보인다. 최첨단 IOT가 적용되며 골프연습장, 공부방, 피트니스센터, GX룸, 독서실, 작은도서관 탁구장, 다목적 실내 체육시설 등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이 조성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