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스키만 마시던 ○○가 와인을 즐긴다고?

입력 2021-04-05 15:33수정 2021-04-05 15: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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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류업계, 소비 트렌드 급변에 '한우물'은 위험… 주종 다변화 시도

와인수입사가 위스키를 팔고 위스키 회사가 맥주를 파는 시대다.

주류업계가 ‘한 우물’ 대신 주종 다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하이트진로나 롯데칠성음료처럼 종합 주류 회사는 이전부터 다양한 주종을 선보여왔지만 전문성이 강한 와인, 위스키, 전통주 전문 주류 회사들은 한 분야에 특화된 다양한 제품 라인업을 갖추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그러나 최근 들어 강점을 지닌 주종 외에 다른 분야로 눈을 돌리는 시도가 늘고 있다. 업소용 주류 판매가 급감한 대신 홈술·혼술족이 늘어나는 등 주류 소비 트렌드 변화가 업계의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이끌었다는 분석이다.

5일 주류업계에 따르면 토종 위스키로 위스키 시장 국내 1위에 오른 골든블루는 맥주 시장에 도전장을 냈고 임페리얼의 국내 판권을 인수한 드링크인터내셔널은 자회사를 통해 와인 유통에 공을 들이고 있다. 또 와인수입사인 아영FBC는 싱글몰트 위스키 브랜드의 국내 론칭을 예고했다. 주류업계가 전문성 대신 주종 다변화에 나서면서 주류 시장도 무한 경쟁이 본격화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 누적 판매 5000만 병을 돌파한 위스키 1위 기업 골든블루는 덴마크 맥주 칼스버그에 이어 전통주와 증류주, 무알콜 맥주까지 품목을 다변화했다.

▲칼스버그 0.0 (사진제공=골든블루)
골든블루가 유통하는 칼스버그는 173년의 역사를 지닌 덴마크 왕실 공식맥주 브랜드다. 골든블루는 칼스버그가 가정용 채널까지 성공적으로 안착하자 숙성 증류주 ‘혼’을 출시하며 증류주 시장에도 뛰어들었다. 골든블루는 지역 전통주인 ‘오미로제’와 ‘문경바람’ 등의 유통도 담당하고 있다. 올 들어서는 비알콜 맥주인 ‘칼스버그 0.0’을 국내에 공식 론칭하며 하이트진로음료가 선점해온 시장에도 도전장을 냈다.

▲무똥까데 6종 (사진제공=인터리커)
위스키 ‘임페리얼’을 판매하는 드링크인터내셔널은 자회사를 통해 와인 수입을 강화하고 있다.

드링크인터내셔널은 자회사 인터리커를 통해 칸 영화제 공식와인인 ‘무똥까데’의 공식 수입을 알렸다. 인터리커가 선보이는 ‘무똥 까데’는 총 6종으로 무똥 까데 루즈, 블랑, 뀌베 헤리티지, 리저브 마고, 리저브 쏘테른, 리저브 쌩떼밀리옹 등이다. 무똥 까데는 보르도 1등급 그랑크뤼 ‘샤또 무똥 로칠드’를 만드는 전설적인 와인 명가 바론 필립 드 로칠드가 만든 와인으로 현재 100개국 이상에 수출되고 연간 1000만병 이상 판매되는 보르도 대표 와인이다.

앞서 인터리커는 150년 전통의 이탈리아 스파클링 와인 ’카르페니 말볼티' 2종을 출시하기도 했다.

와인수입사로 알려진 아영FBC는 싱글몰트 위스키 시장에 진출한다. 아영 FBC는 스코틀랜드 최대 독립 병입기업인 고든앤맥패일과 국내 총판계약을 맺고 이달 중 123년 역사의 클래식 싱글몰트 위스키 ‘벤로막’을 국내에 선보일 계획이다. 고든앤맥패일은 다른 증류소에서 원액을 구입해 이를 숙성시키는 방식의 독립 병입 분야에 강점을 지닌 기업으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싱글몰트 위스키를 생산하는 곳으로 알려져 있다. 고든앤맥패일이 보유한 싱글몰트 위스키는 300여종에 이른다.

이처럼 주류업계가 주종 다변화에 나서는 배경은 주류 소비 트렌드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기 위해서다. 단일 주종만 고집할 경우 주종간 인기 트렌드 변화에 따라 매출 변동성이 크지만 다른 주종을 함께 취급할 경우 리스크를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한 주류업계 관계자는 “국민 술인 소주의 소비는 꾸준하지만 위스키나 전통주, 와인은 소비 트렌드의 변화에 따라 희비가 엇갈려온 주종”이라며 “소비 시장 환경이 급변함에 따라 주류업계도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한 전략이 활발해지고 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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