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중 중장기 차량용 반도체 기술개발 로드맵 수립"
홍남기 부총리는 이날 서울 상암 자율주행시범지구(미래모빌리티센터)에서 제8차 혁신성장 BIG3 추진회의를 주재하며 "차량용 반도체 수급 차질이 지속하면서 우리 기업을 포함한 글로벌 완성차사 생산 차질이 확대되고 수급 불안 장기화 우려도 제기되는 상황"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차량용 반도체 수급대책 추진동향 및 추가대응 △미래차 경쟁력 확보를 위한 범부처 R&D 추진방안 △2025년 자율주행 서비스 상용화를 위한 지원방안 등 3건을 상정 논의했다.
홍 부총리는 "먼저 단기간 사업화 가능품목을 발굴(4~5월 사업공고)해 소부장 사업을 통해 우선 지원하고 2022년 예산 대폭 증액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미래차-반도체 연대·협력협의체를 통해 수급 안정 협력과제를 발굴하고 4월 중 중장기 차량용 반도체 기술개발 로드맵 수립도 착수하겠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인허가절차 개선, 재정세제 지원, 인력양성 등 업계 건의사항에 대해서는 최우선적 해소하고, 종합검토가 필요한 사안은 상반기 발표될 K-반도체 벨트전략에 반영하겠다"고 설명했다.
홍 부총리는 또 "친환경차 보급 세계 1위, 전국 주요 도로 완전자율주행 세계최초 상용화 등 2030년 미래차 경쟁력 1등 국가 도약을 목표로 4가지 방향에서 집중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올해 미래차 연구개발(R&D) 투자를 작년보다 37% 확대된 3679억 원을 지원하고 현재의 투자강화 기조를 2025년까지 지속하기로 했다.
또 미래차 핵심기술인 배터리, 수소연료전지, 자율차 통신, 차량용 반도체, 차량용 센서, 자율주행 소프트웨어(SW) 등 6대 기술개발에 R&D를 집중투자한다.
홍 부총리는 "초고효율 하이브리드 시스템 등 내연차 고도화와 함께 부품기업의 미래차 전환 기술개발 수요를 반영, 미래차로의 원활한 생태계 전환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홍 부총리는 "2025년 전국 고속도로와 지자체 주요거점에서 자율주행 상용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시범운행지구를 중심으로 서비스 실증 활성화, 국민 체감형 서비스 개발, 상용화 기반 구축 측면에서 중점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서울 상암 등 6개 자율주행 시범운행지구에서 유상 실증서비스를 올해 상반기 중 개시하고 자율주행 대형버스 개발, 교통약자 이동지원, 긴급차량 통행지원 등 7대 핵심 공공서비스 개발도 집중적으로 지원하기로 했다.
아울러 자율주행 교통물류 기본계획을 올해 5월까지 수립하고 부처별 자율주행 데이터 연계를 통한 서비스개발 지원 및 자율자동차 제작부터 전 과정을 통합한 신규 데이터 플랫폼을 2025년까지 구축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