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신임 정무수석에 이철희ㆍ사회수석 이태한...문재인 대통령, 참모진 개편

입력 2021-04-16 14:57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신임 대변인 박경미ㆍ국무2차장 윤창렬ㆍ법무비서관 서상범ㆍ방역기획관 기모란

▲<YONHAP PHOTO-3675> 청와대 참모진 일부 교체 (서울=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6일 청와대 수석 및 비서관 일부 인사를 단행했다. 왼쪽부터 정무수석에 이철희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회수석에 이태한 국민건강보험공단 상임감사, 대변인에 박경미 교육비서관, 법무비서관에 서상범 법무비서관실 선임행정관, 신설한 방역기획관에 대한예방의학회 코로나19대책위원회 위원장인 기모란 국립암센터 교수, 국무조정실 국무2차장에 윤창렬 청와대 사회수석. 2021.4.16 photo@yna.co.kr/2021-04-16 14:37:20/<저작권자 ⓒ 1980-2021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문재인 대통령은 16일 청와대 정무수석비서관에 이철희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회수석비서관에는 이태한 국민건강보험공단 상임감사를 임명하는 등 참모진 개편을 단행했다.

청와대 강민석 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을 열고 문 대통령이 6명의 참모진을 교체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신임 대변인에는 박경미 청와대 교육비서관을 발탁했으며, 윤창렬 사회수석비서관은 국무조정실 국무2차장으로 이동한다. 법무비서관에는 서상범 법무비서관실 선임행정관을 승진 임명하고 신설된 방역기획관에는 기모란 국립암센터 국제암대학원대학교 암관리학과 교수를 기용했다.

신임 정무수석으로 선임된 이 전 의원은 1966년생으로 부산 동인고, 고려대 정치외교학과, 비교정치학 석사, 한신대 국가와 시민사회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제20대 국회의원 출신으로 현재 지식디자인연구소 소장을 역임 중이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여와 야, 국민과의 원활한 소통을 통해 상생과 협치를 이끌어낼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신임 수석은 "경험이나 추진력 모두 최재성 선생님(전임 정무수석)에 못 미쳐서 자신이 없다"면서도 "제가 할 수 있는 일은 조금 다른 생각, 여러가지 옵션을 대통령이 충분히 검토해서 좋은 결정을 내릴 수 있게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민심을 잘 헤아리고, 할 말은 하고, 어떤 때는 아닌 것은 'No'라고 말할 수 있는 참모가 되겠다"고 덧붙였다.

신임 사회수석에는 이태한 국민건강보험공단 상임감사가 선임됐다. 이 신임 사회수석은 1958년생으로 서울 경복고, 서울대 사회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보스톤대 정보관리학 석사, 차의과대학 보건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행시 31회 출신으로 보건복지부 복지정책관, 보건의료정책실장, 인구정책실장 등을 역임했다. 청와대는 "보건의료, 사회복지, 인구정책 등에 대해 풍부한 경험과 전문성을 쌓은 행정 전문가"라고 평가했다.

신설된 방역기획관에는 기모란 국립암센터 국제암대학원대학교 암관리학과 교수가 선임됐다. 방역기획관은 코로나19와 관련한 방역정책을 전담하는 직이다. 1965년생인 기 교수는 서울 금옥여고, 한양대 의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 보건학 석사, 한양대 예방의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을지대 보건대학원 원장,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교수, 대한예방의학회 감사, 보건복지부 감염병관리위원회 위원 등을 역임했다.

국무조정실 국무2차장에는 윤창렬 사회수석비서관이 선임됐다. 1967년생인 윤 차장은 원주 대성고, 서울대 외교학과, 미국 아메리칸대 행정학 석사 학위를 받았으며 행시 34회 출신으로 국무조정실 국정과제관리관, 사회조정실장, 국정운영실장 등을 역임했다. 청와대는 "국정 전반에 대한 균형잡힌 시각과 조정·소통역량 갖췄다"며 "코로나19 대응, 방역 역량 등 사회분야의 시급한 대응과 한국판 뉴딜 등 정책조정 업무도 차질없이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20대 국회의원 출신인 신임 박경미 대변인은 1965년생으로 서울 수도여자고, 서울대 수학교육과를 나왔으며 미국 일리노이 어바나 샴페인대(Univ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수학 석사, 수학교육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한국교육개발원,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책임연구원, 홍익대학교 수학교육과 교수를 역임했으며 대통령비서실 교육비서관으로 재직 중이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