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제품 판매량의 약 75%가 75형 이상…대형화·고급화 주도
삼성전자는 지난 3월 3일 출시한 2021년형 QLED(퀀텀닷발광다이오드) TV의 국내 판매량이 출시 두 달도 되기 전에 1만 대를 넘어섰다고 26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QLED TV 신제품과 비교해 같은 기간 대비 2배 이상 빠른 판매 속도로,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삼성전자의 리더십이 더욱 강화되고 있다.
특히 ‘퀀텀 미니(mini) LED’가 적용된 ‘네오(Neo) QLED’는 올해 출시된 QLED TV 판매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어 프리미엄 TV 시장 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QLED TV 신제품의 경우, 국내 판매량의 약 75%, 4대 중 3대가 75형 이상으로 국내 TV 시장의 대형화ㆍ고급화 추세를 주도하고 있다.
이러한 성과는 최근 집안에서 TV의 역할이 확대되면서 큰 화면과 다양한 기능을 갖춘 프리미엄 TV 수요에 발 빠르게 대응한 결과라고 삼성전자는 평가했다.
삼성 Neo QLED는 △기존 LED 소자의 40분의 1 크기로 정교해진 ‘퀀텀 mini LED’ △빛의 밝기를 12비트로 제어해 4096단계로 밝기를 조절해 주는 ‘Neo 퀀텀 매트릭스’ △딥러닝을 통한 16개의 신경망 기반 제어로 8K와 4K 화질에 각각 최적화해 주는 ‘Neo 퀀텀 프로세서’로 업계 최고 수준의 화질을 구현한 제품이다.
한편, 삼성전자는 TV를 포함, 인기 가전제품을 대상으로 ‘국민 가전 페스타’를 진행하고 있으며, 기존 TV 반납 후 Neo QLED 8K를 구매하는 고객에게 혜택을 지원하는 등 보상판매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다.
황태환 삼성전자 한국총괄 전무는 “QLED TV 초기 판매 성과는 차별화된 기술력과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다양한 기능을 통해 시장 트렌드를 주도한 결과”라며 “더 많은 소비자가 화질과 사운드, 디자인과 콘텐츠 등 최고의 기술이 집약된 Neo QLED와 함께 새로운 일상을 경험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