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기준 매출 1조3200억 원ㆍ영업익 1236억 원… 소비심리 회복에 영업이익 전년비 37배 폭증
신세계가 1분기 영업이익 사상 최대치를 경신했다.
소비심리 회복에 따른 백화점 외형 성장과 면세점 등 연결 자회사 실적 개선이 주효했다.
신세계는 올 1분기 연결기준 매출 1조 3200억 원, 영업이익 1236억 원을 기록했다고 12일 밝혔다. 지난해 대비 매출액은 10.3%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37배 이상 늘었다.
신세계는 "백화점 및 연결 자회사들이 코로나19 장기화에 대한 위기관리 능력으로 매출 외형과 수익성을 빠르게 회복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했다.
먼저 백화점은 1분기 매출 4932억 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23.8% 성장했다. 영업이익은 역대 최대 규모인 823억 원으로 전년 1분기에 비해 3배가량 늘었다(대구/광주/대전 별도법인 포함).
2019년과 비교해도 매출은 7.8%, 영업이익은 17.9% 늘었다. 코로나19를 딛고 안정적인 외형 성장에 돌입하는 모양새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신세계백화점 강남점과 센텀시티점, 대구신세계, 광주신세계 등 광역상권을 기반으로 한 대형점포의 견고한 실적과 소비심리 회복에 따른 국내외 패션 장르의 신장세가 실적 개선에 크게 기여했다.
신세계인터내셔날, 디에프, 센트럴시티, 까사미아 등 연결 자회사도 실적 개선을 이뤄냈다.
면세점을 운영하는 디에프는 매출 4789억 원, 영업이익 231억 원을 기록하며 어려운 환경에도 흑자 경영을 이어갔다.
지난해 9월부터 인천공항 면세점 임대료가 영업요율 방식으로 전환되고 2019년과 2020년 선반영한 자산손상으로 인해 회계상 반영될 비용이 줄어든 덕이다. 면세품 내수판매와 무착륙 비행 등 면세업계 지원 방안을 적극 활용한 점도 실적 개선에 영향을 줬다.
인터내셔날은 지난해 4분기에 이어 해외패션사업ㆍ코스메틱 부문의 선방과 국내 패션 소비 확대로 전년 대비 5.7% 증가한 매출 3419억 원, 77.5% 증가한 213억 원의 영어이익을 기록했다.
해외 패션은 전년 대비 21.4% 성장했다. 수입 화장품에 대한 국내 수요 확대로 코스메틱 부문이 호실적을 기록했다. 국내 패션의 경우 브랜드 효율화와 온라인 브랜드 강화 등으로 사업 효율성이 개선되며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센트럴시티도 호텔, 백화점 임대수익 증가로 매출이 전년보다 7.2% 늘어 597억 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34.8% 증가한 158억 원을 기록했다.
까사미아는 신규 출점과 온라인(굳닷컴)의 외형 확대, 프리미엄 상품군 확장 등으로 매출 495억 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46.4% 성장했다. 영업손실 10억 원을 기록했으나 전년 대비 적자 폭(영업손실 27억 원)을 줄였다.
신세계는 “어려운 영업 환경에도 강남점 등 백화점 대형점포의 경쟁력과 인터내셔날의 패션ㆍ화장품 매출 성장을 중심으로 1분기 사상 최대 이익을 기록했다”며 “올해 남은 기간 백화점 대전 신규 출점 및 강남점과 경기점 리뉴얼, 인터내셔날, 까사미아 등 자회사의 지속적인 성장을 바탕으로 더 호전된 실적을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