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코로나 집밥족 덕분에 역대급 실적을 낸 농심이 1분기 우울한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농심은 올해 1분기 영업이익(연결기준)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5% 감소한 283억872만원을 기록했다고 17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7% 감소한 6344억1715만원으로 집계됐다.
농심의 1분기 실적 부진 배경에는 코로나19 확산 초기 수요 급증에 따른 기저부담이 자리한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 바이러스가 장기화하면서 라면 수요가 예년만 못하는 데다, 가정간편식(HMR), 에어프라이어 냉동식품 등 각종 대안 먹거리들이 다양해졌다.
여기에 라면 제조에 필요한 주요 원자재 가격 급등도 농심의 1분기 영업익 악화를 부추겼다. 이날 기준 시카고상품거래소(CBOT)에 따르면 소맥과 대두의 부셸당(27.2㎏) 가격은 각각 7.07달러, 15.86달러로 최근 일 년 사이 각각 41%, 89% 가까이 올랐다.
원자재 급등 가격이 치솟고 있지만, 라면 가격 인상을 곧바로 단행하지 못하는 점도 농심의 고민거리다. 농심은 신라면 가격을 2016년 이래 동결한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