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7일부터 네이버와 카카오를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잔여 백신 당일 예약이 가능해진다. 백신 폐기량을 줄이고 백신 접종률을 높이기 위한 조치로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은 오는 27일부터 2주간 예약 서비스를 시범 운영한 후 내달 9일부터 정식 개시할 방침이다.
주요 서비스 내용은 잔여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발생한 의료기관을 네이버나 카카오 지도에 표시하고, 사용자가 해당 기관에 직접 당일 접종도 예약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다음은 잔여백신 조회, 예약 절차 등 세부 내용을 문답으로 정리한 것이다.
△잔여백신을 어떻게 조회할 수 있나.
-네이버의 경우 네이버 홈페이지, 네이버앱, 네이버지도앱에서 '잔여백신'을 검색하면 조회할 수 있다. 카카오는 카카오톡앱 하단 (#)탭에서 잔여백신을 선택하거나 카카오맵 앱에서 검색하면 된다. 카카오맵으로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앱 업데이트가 필요하다.
△잔여백신이 생긴 접종 기관에 예약하는 방법은.
-잔여백신이 발생한 기관을 지도에서 선택한 후 '예약'을 누르면 신청이 완료된다. 이때 예약자 본인인증 절차를 거치는데 네이버나 카카오 인증서를 발급받았으면 본인인증을 생략할 수 있다. 해당 의료기관이 모든 잔여백신 물량을 충당할 만큼 예약을 접수하면 당일예약이 불가능해진다.
△잔여백신 당일예약이 가능한 백신 종류는.
-당일예약이 가능한 백신은 현재 AZ 백신이 유일하다. 예방접종센터를 통해 접종 중인 화이자 백신은 접종기관 자체적으로 마련한 예비명단을 통해 잔여백신을 접종하고 있다. 향후 화이자 백신 등도 사전예약 방식이 도입될 예정이다.
△당일예약을 신청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나.
-예약자가 이미 백신을 1회 이상 맞아 예방접종시스템에 등록된 경우, 또 이미 사전예약시스템 등으로 접종예약을 완료한 경우, 30세 미만(1992년 1월 1일 이후 출생자)일 경우, 잔여백신 접종을 예약했지만 취소하지 않고 접종하지 않을 경우, 해당 접종기관이 30분 이내로 운영을 종료하는 경우에는 예약할 수 없다.
△당일 예약을 취소할 수도 있나.
-잔여백신 접종을 예약한 후 불가피한 사유로 당일에 접종기관을 방문할 수 없게 되면 해당 기관에 전화로 예약 취소를 요청해야 한다. 예약을 취소하지 않고 접종기관을 방문하지 않을 경우 향후 네이버와 카카오를 통해 당일예약을 할 수 없다. 다만 이때도 잔여백신은 계속 조회할 수 있다.
△고령층 백신 사전예약처럼 당일예약도 대리신청이 가능한가.
-내 명의의 스마트폰으로 타인의 당일예약을 신청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잔여백신으로 1차 접종을 받았으면 2차 접종은 어떻게 하나.
-잔여백신 당일예약으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1차 접종을 완료하면, 11주 후 동일한 접종기관에서 2차 접종을 받을 수 있게 자동으로 예약된다. 2차 접종 일정이나 기관을 변경하고 싶으면 2차 접종 예정일 1개월 전부터 신청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