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제공 혜택 늘리고 CS 매장도 500여 개로 확대
이동통신(MNO) 시장 3위 사업자인 LG유플러스가 알뜰폰(MVNO) 시장을 공략하며 존재감을 키우기에 나섰다. LG유플러스는 알뜰폰 시장에서 가입자당 매출액 1위 사업자라는 점을 강조하며 중소 알뜰폰 사업자 지원을 계속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3일 LG유플러스는 온라인 간담회를 열고, ‘U+알뜰폰 파트너스 2.0’를 발표했다. 2019년 9월 선보인 ‘U+알뜰폰 파트너스’에서 한 단계 진화하겠다는 목표다. U+ 알뜰폰 파트너스는 LG유플러스가 자사 통신망을 사용하는 중소 알뜰폰 업체들을 모아 만든 공동 브랜드 및 파트너십 프로그램 그룹이다. 프로그램 시행 1년 여 사이 파트너스 참여사의 누적 가입자는 192% 늘었다는 설명이다.
‘U+알뜰폰 파트너스 1.0’이 사업자들과의 상생에 방점을 찍었다면, 2.0은 고객 중심으로 혜택을 강화하는 게 핵심이다. 알뜰폰 고객도 LG유플러스의 ‘찐팬’으로 확보하겠다는 의미다. 동시에 현재 26개 사인 파트너사를 연말까지 30곳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LG유플러스는 △고객 중심 상품 혁신 △고객 이용 편의 증대 △사업자 경쟁력 강화를 제시했다. 먼저 상품 혁신으로 데이터를 무료로 제공하는 혜택을 마련했다. 파트너스 참여사들의 기존 가입자 및 신규 가입자에게 최대 월 150GB의 데이터를 24개월 동안 추가 비용 부담 없이 제공한다. 데이터가 무료로 제공되는 요금제는 총 4가지로, 요금제에 따라 150GB/50GB/10GB의 데이터가 증정된다. 알뜰폰 사업자는 추가 데이터를 앞세운 요금제 출시로 가입자를 확보할 수 있고, 기존 가입자의 이탈도 줄어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예컨대 월 1만8700원에 데이터 11GB(매일 2GB 추가, 전화·문자 기본제공)를 이용하는 요금제에 가입한 고객은 매월 150GB를 추가로 받아 총 221GB의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다. 사실상 1만 원대로 무제한으로 데이터를 쓸 수 있는 셈이다.
KB국민카드와 제휴해 알뜰폰 전용 할인카드도 선보인다. 고객이 ‘KB알뜰폰HUB2카드’를 발급받고, 파트너사가 판매하는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에 가입할 경우 24개월간 매월 최대 2만9900원을 할인받을 수 있다. 단, 전월 카드 실적이 70만 원 이상이어야 한다.
이 외에도 LG유플러스는 알뜰폰 고객의 요금납부나 이용 정지 등 CS를 처리하는 매장을 기존 190여 개에서 500여 개로 확대한다. 추후 전국 2000여 개 매장으로 늘린다는 목표다. 대형 알뜰폰 사업자에게만 국한됐던 ‘셀프 개통’도 확대된다. 현재 파트너스 참여사 중 셀프 개통을 지원하는 알뜰폰은 5곳에 불과하지만, 연내 12곳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LG유플러스는 이동통신 시장의 ‘3위 사업자’라는 꼬리표를 알뜰폰 시장에서만큼은 지우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했다. ‘가입자당 매출액 1위’를 강조한 것도 이 같은 의지에서 비롯했다.
강진욱 LG유플러스 MVNO 사업 담당은 “LG유플러스가 알뜰폰 사업에 가장 적극적”이라며 “MNO에서 MVNO로 가입자가 이동하며 매출액이 줄어드는 부분은 경쟁사 고객을 유치하면서 만회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망 도매 매출액에 관해 “이통 3사 중 저희의 (가입자 당) 망 매출액이 가장 크다”고 했다. 강 담당은 지난해에 2019년 대비 500억 원가량 망 도매 매출액이 늘었고, 올해도 전년 대비 700억 원가량 늘어날 것으로 내다봤다.
3사 중 가입자 당 매출액이 가장 높은 배경으로는 ‘후불 가입자 비중’이 꼽힌다. 타사와 달리 LG유플러스 망을 사용하는 알뜰폰 사업자들은 후불 가입자 유치 비율이 높다. 구체적으로 LG유플러스 파트너스 사의 후불 판매량 비중은 2019년 말 18%에서 올해 1분기 기준 51%로 늘어났다. 강 담당은 “작년 코로나19로 외국인이 들어오지 않아 후불로 전환하자는 공감대가 있었고, 후불 비중 확대를 위해 노력했다”고 덧붙였다.
LG유플러스는 이미 MVNO 시장에서 2위 사업자로 올라섰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무선통신서비스 가입자 통계에 따르면 4월 말 기준 알뜰폰 가입자는 KT 망 사용 가입자가 502만4313명, LG유플러스 223만2002명, SKT 219만4395명 순으로 나타나 SKT를 제쳤다.
이 같은 성장세를 계속 확대, 유지한다는 계획이다. 박준동 LG유플러스 제휴사업그룹장(상무)은 “가입자 수에 연연하지 않고, 도매 대가 매출액을 관전 포인트로 보고 있다”며 “상생프로그램으로 이통사와 알뜰폰이 서로 견인하게 해 올해 말과 내년 초에도 성장세를 유지할 것”이라고 했다.
MNO 사업자가 자회사를 중심으로 MVNO에서 지배력을 강화하는 것 아느냐는 일각의 지적을 의식한 듯한 해명도 나왔다. 박준동 상무는 “자회사와 중소 사업자 간 판매 실적 등을 비교해 언론에도 많이 나오고 있는데, 후불 판매 비중은 중소 알뜰폰 사업자가 늘고 있다”고 말했다. 일례로 2019년 말 대비 올해 1분기 알뜰폰 후불 누적 가입자 수는 중소사업자에서 80.6% 증가했고, 자회사에서 19.4% 증가했다. 박 상무는 “유플러스 알뜰폰의 성장은 중소 알뜰폰 사업체를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