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선ㆍ최태원ㆍ최정우ㆍ조현준 회장, 10일 현대차 기술연구소에서 회동
현대차그룹, SK그룹, 포스코그룹, 효성그룹이 9월 중 수소기업협의체 설립을 추진한다.
4개 그룹은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 조현준 효성그룹 회장이 10일 경기 화성 현대차ㆍ기아 기술연구소에서 수소기업협의체 설립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올해 초 현대차그룹, SK그룹, 포스코그룹은 수소 경제 활성화와 탄소 중립 실현을 위해 민간기업 주도의 협력 필요성에 공감하고 CEO 협의체인 '한국판 수소위원회' 설립을 추진하기로 뜻을 모았다.
이어 효성그룹이 협의체에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밝힘에 따라 4개 그룹 회장이 회동해 수소기업협의체 설립을 본격적으로 논의하게 됐다.
수소기업협의체는 현대차그룹, SK그룹, 포스코그룹 등 3개 그룹이 공동의장을 맡고, 효성그룹을 포함한 4개 그룹이 수소 관련 사업과 투자를 진행 또는 계획 중인 기업들의 추가 참여 확대를 견인한다. 7월까지 참여 기업을 확정하고, 9월 중 최고경영자(CEO) 총회를 개최해 출범을 공식화할 예정이다.
수소기업협의체는 CEO 협의체 형태로 운영되며 정기 총회와 포럼 개최를 통해 국내 기업의 투자 촉진을 유도하고 수소산업 밸류체인 확대를 추진한다. 이를 통해 수소 사회 구현과 탄소 중립 실현에 기여할 계획이다.
수소기업협의체 설립을 주도하는 4개 그룹은 수소 사회 저변 확대를 위해 지속해서 노력해 왔다.
현대차그룹은 2013년 세계 최초로 수소전기차를 양산하는 등 세계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2030년까지 연간 수소전기차 50만 대,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70만 기를 생산할 계획이다. 아울러, 상용 수소전기차 개발에 역량을 집중해 경쟁력 있는 신차를 연이어 선보일 방침이다.
SK그룹은 지난해 말 수소 사업 전담조직인 ‘수소사업추진단’을 신설하고, 2025년까지 수소 생산ㆍ유통ㆍ소비에 이르는 밸류체인을 구축함으로써 세계 1위 수소에너지 기업으로 도약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와 함께 2023년 부생수소 3만 톤을 시작으로 2025년부터는 친환경 청정수소 25만 톤을 포함해 총 28만 톤 규모의 수소를 생산할 계획이다.
포스코그룹은 ‘수소 경제를 견인하는 그린수소 선도기업’이라는 목표 아래 수소 사업을 신성장동력으로 삼아 2050년까지 그린수소생산 500만 톤, 수소 매출 30조 원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그뿐만 아니라 친환경 수소환원 제철 공법을 개발해 2050년까지 사업장 탄소 배출 제로화를 실현할 계획이다.
효성그룹은 수소의 생산부터 공급에 이르는 밸류체인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효성중공업이 2023년까지 글로벌 기업 린데와 함께 울산 용연 국가산업단지에 연산 1만3000톤 규모의 액화 수소 공장을 건립하며, 전국 30여 곳에 대형 액화 수소 충전소를 세우는 등 수소 공급 네트워크 구축에도 힘을 쏟고 있다.
현대차그룹, SK그룹, 포스코그룹, 효성그룹은 수소기업협의체 설립 추진과 함께 수소 관련 사업에도 더욱 역량을 집중해 탈 탄소 시대를 선도할 계획이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수소기업협의체 설립을 비롯해 국내 주요 기업들과 수소 사업 관련 협력을 지속함으로써 수소 에너지의 확산 및 수소 사회 조기 실현에 기여하겠다”라고 밝혔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국내 수소산업을 육성하고 성장을 견인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역할이 중요하다”라며 “수소산업이 단단히 뿌리를 내리고 글로벌 수소 강국으로 도약하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은 “수소 경제는 포스코 단독으로만 이뤄낼 수 없는 과업으로 수소 경제로의 전환을 위해 정책과 제도가 뒷받침되고, 산업계도 힘을 합쳐 탄소 중립과 국가 발전에 함께 기여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조현준 효성그룹 회장은 “지속적인 R&D를 통해 수소의 충전 및 공급 설비를 국산화함으로써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수소 밸류체인 구축에 효성그룹이 적극적으로 동참하겠다”라고 피력했다.
이날 현대차ㆍ기아 기술연구소를 방문한 4개 그룹 회장과 경영진은 넥쏘 자율주행차를 비롯해 수소전기트럭, 수소전기버스, 아이오닉 5, EV6, G80 전동화모델, GV80, GV70, 스타리아 등 현대차그룹의 주요 차량을 시승했다.
이와 함께 소형화, 출력밀도 향상을 목표로 개발 중인 현대차그룹의 차세대 수소연료전지시스템과 수소연료전지 기반의 이동형 발전시스템도 살펴봤다.
또한 △현대차그룹 최초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 △의자형 착용 로봇 H-CEX, 작업 보조 착용 로봇 H-VEX, 의료용 착용 로봇 H-MEX 등 로보틱스 기술 △UAM(도심 항공 모빌리티) 기체 전시물 등 미래 핵심 기술을 둘러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