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폐플라스틱 자원화 본격화…너도 나도 손잡고 업사이클링

입력 2021-07-07 13:51수정 2021-07-07 14: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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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대한통운, 투썸 등과 탄소 제로 협의체 맺어…SK는 한국도로공사와 손잡아

▲7일 CJ대한통운 본사 6층 대회의실에서 CJ대한통운 김우진 상무, 락앤락 강민숙 상무, 투썸플레이스 이상무 상무(좌측부터 순서대로)가 '탄소 제로 협의체 업무 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 촬영하고 있다. (사진제공=CJ대한통운)

대기업들이 플라스틱 업사이클링에 팔을 걷어붙이고 있다.

플라스틱을 재활용해 일상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제품으로 만들 뿐만 아니라 폐플라스틱 문제 해결에 노하우를 가진 해외 기업 및 기관들과 협업하고 있다.

기업들은 환경 오염 원인 중 하나인 플라스틱을 탈바꿈시켜 이른 시일에 ESG(환경ㆍ사회ㆍ지배구조) 경영에 성과를 낸다는 계획이다.

CJ대한통운은 7일 서울 중구 본사 대회의실에서 락앤락, 투썸플레이스와 함께 ‘탄소 제로(ZERO) 협의체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3사는 폐플라스틱 업사이클링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한다.

CJ대한통운은 락앤락과 투썸플레이스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폐플라스틱을 재활용해 실생활에서 쓸 수 있는 제품으로 제작한다.

이를 위해 락앤락은 제품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자투리 플라스틱을, 투썸플레이스는 매장에서 사용한 일회용 플라스틱 컵을 무상으로 제공한다.

CJ대한통운은 일찌감치 플라스틱 업사이클링에 주목했다.

올해 5월에는 락앤락과 함께 만든 탄소 제로 팔레트(물류 현장에서 사용되는 받침대) 300개를 CJ대한통운 덕평물류센터에 도입했다. 팔레트에는 자투리 플라스틱이 들어가 있다.

화학ㆍ배터리 업체들도 플라스틱 업사이클링에 나서고 있다. SK가 가장 적극적이다.

SK이노베이션은 한국도로공사, 한국고속도로휴게시설협회, SK종합화학 등과 함께 ‘휴(休)-사이클’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이날 밝혔다.

캠페인을 통해 SK이노베이션은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나오는 폐플라스틱으로 플라스틱 제품을 만든다.

SK종합화학은 폐플라스틱 문제 해결에 기술력을 보유한 북미 루프인더스트리에 약 5650만 달러(약 642억 원)를 투자했다.

SKC는 일본 벤처기업인 칸쿄에네르기와 폐플라스틱 열분해 상업화 기술 개발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맺었다.

이외에도 LG화학은 스타트업 이너보틀과 플라스틱 화장품 용기를 재활용하는 플라스틱 에코 플랫폼을 구축했다.

한화솔루션은 올해 1월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과 ‘폐플라스틱의 친환경 처리 기술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기업들의 플라스틱 업사이클링 추진은 ESG(환경ㆍ사회ㆍ지배구조) 경영과 연관 있다.

최근 ESG는 기업의 주요 경쟁력 지표로 자리 잡았다. ESG 관련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환경 오염 주범인 플라스틱에 대한 새로운 접근법이 필요했던 것이다.

재계 관계자는 “시간이 지날수록 탄소 배출 저감에 대한 사회적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라며 “이로 인해 기업들은 폐플라스틱 업사이클링에 더욱 속도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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