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장 신고하면 충전포인트 보상…차상위계층·소상공인 10만 포인트 지급
공공급속충전기의 고장률을 낮추기 위해 고장 현황을 매일 공개하고, 고장 시 7일 안에 수리하는 등 정부가 운영체계를 개선한다.
환경부는 휴가철을 맞아 이달 초부터 전체 공공급속충전기 4870기에 대한 긴급 점검을 시행하고, 고장률을 2% 미만으로 유지할 계획이라고 15일 밝혔다.
환경부는 이달 5일부터 충전기 제조사들과 함께 긴급점검 및 대응 전담반(59명)을 구성해 운영 중이다. 19일부터는 충전기 제조사별 고장·수리·조치 예정일 현황을 매일 환경부 저공해차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이 정보를 전기차 이용자들이 편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티맵, 카카오모빌리티 등 내비게이션 기능과도 연동한다.
이 같은 운영체계 개선을 통해 지난달 기준 평균 20일이 걸리는 고장 조치 기간을 7일 이내로 낮춘다는 계획이다.
신속한 처리를 위해 사용자들에 대해서는 고장충전기를 신고하면 충전 요금으로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를 주는 '고장신고 포인트제'도 운영한다. 운영 기간은 다음 달 2일부터 3개월이다.
아울러 환경부는 한국판 뉴딜 계획 발표 1주년을 기념해 전기차 충전요금 혜택도 시범적으로 제공한다.
올해 연말까지 차상위계층·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전기차 1대당 최대 10만 포인트를 지급하고, 충전율이 낮은 공공 급속 충전기 122기의 충전요금을 할인(255.7원/kWh)해 적용한다.
또 올바른 전기차 사용법을 안내하는 '공공급속충전소 지킴이' 200명을 19일부터 모집해 8월 2일부터 12월 10일까지 운영하고, 그 실적에 따라 최대 10만 포인트를 지급할 예정이다.
이 같은 지원 방안과 지급 포인트 등에 관한 상세 정보는 저공해차 통합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승희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급속충전기 고장조치 현장을 방문해 전기택시 사용자의 이용만족도를 들어보니 고장 충전기에 대한 신속한 수리와 신뢰성 있는 정보 제공이 가장 필요했다"며 "이번 공공급속충전기 전체점검과 운영체계 개선을 시작으로 민간업체와 적극 협력해 충전서비스를 지속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