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하반기에 서울에서 전기승용차를 구매할 경우 상반기 같은 모델을 구매한 소비자보다 200만 원 더 비싸게 사야한다.
서울시는 하반기 전기차 보급 예산 1219억 원을 추가로 확보해 28일부터 1만1201대에 지원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추가 보급물량은 승용차 9139대, 화물차 495대, 이륜차 948대, 택시 330대, 버스 289대다.
전기승용차 보조금은 최대 1200만 원에서 1000만 원으로 축소한다. 기존 국비 800만 원, 시비 400만 원에서 시비 200만 원을 줄인 것이다.
서울시는 한정된 예산으로 더 많은 전기차 보급을 지원하기 위한 자구책이라고 설명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보조금 단가를 조정하지 않을 경우 하반기 전기차 구매예정인 1만 명의 50% 수준인 4500명 이상이 보조금 혜택을 받지 못하게 된다"며 "하반기 본격 생산을 앞둔 국산 전기차가 판매되지 못하는 상황으로 이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라고 말했다.
현대차 코나 기본형은 보조금 1200만 원에서 1000만 원으로, 코나 경제형은 1035만 원에서 862만 원으로 줄어든다. 아이오닉 HP는 1099만5000원에서 916만 원으로, 아이오닉 PTC는 1051만5000원에서 876만 원으로 각각 축소된다. 테슬라 모델3(SRP RWD)은 1026만 원에서 855만 원으로 줄었다.
전기화물차는 온실가스 및 대기오염물질 감축 극대화를 위해 우선 순위 물량을 기존 10%에서 40%로 상향했다. 전기이륜차의 경우 미세먼지 개선과 주택가 소음저감 효과가 큰 배달용 전기이륜차 집중 보급 등을 위해 우선 순위 물량을 기존 10%에서 50%로 상향했다.
서울시는 전기차 보조금을 축소하는 대신 취약계층에 대한 전기차 전환 지원을 강화했다. 기존 국가유공자‧장애인‧다자녀 가구에 대한 추가보조금을 50만 원에서 100만 원으로 상향했다. 또 전기화물차를 구매하는 차상위 이하 계층과 어린이 통학차량 구매자에 대해서는 별도 100만 원을 추가 지급하는 방안도 마련했다.
김정선 서울시 기후변화대응과장은 “하반기 전기차 보조금 축소는 다양한 신차 출시로 인한 급격한 수요증가 상황에서 전기차 구매자가 보조금 혜택을 받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라며 “전기차 이용편의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해 2025년까지 전기차 20만대를 보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