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건국대는 수시에서 학생부교과전형인 KU지역균형으로 334명, 학생부종합전형인 KU자기추천으로 790명, 논술전형인 KU논술우수자로 435명 등 수시에서 1,977명을 선발한다. 건국대의 신입생 선발방식은 다른 대학들과 마찬가지로 전형은 매우 간소하게 구성되어 있다.
수시는 학생부교과전형, 학생부종합전형, 논술전형, 정시는 수능위주전형으로 합격자를 선발한다. 건국대 지원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은 내신성적의 상황에 따라 KU지역균형, KU자기추천 순으로 지원전략을 세우는 것이 좋고 이 또한 여의치 않는 경우는 KU논술우수자를 적극 공략할 필요성이 있다.
◆ 건국대 지원전략
1. 학생부교과전형 KU지역균형 : 334명 선발
학생부교과전형인 KU지역균형은 전년도 학생부종합전형인 KU학교추천이 명칭이 바뀐 전형으로 ‘학생부교과 100%’로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여 선발한다. 별도의 자기소개나 추천서는 없이 순수하게 ‘인문/자연’ 모두 학생부상의 ‘국어, 수학, 영어, 과학, 사회, 한국사’ 해당 교과 전 과목을 가중치 없이 반영하여 선발한다. 반영과목은 석차등급 및 이수단위가 표기된 전 과목을 반영하며, 석차등급 1~9등급을 산출할 수 없는 경우는 해당 과목을 제외하고, 진로선택 과목은 모든 반영교과 내 성취도 상위 최대 3과목 반영한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인문계’은 ‘국어, 수학, 영어, 사/과탐(1) 중 2개 등급 합 5 이내, 한국사 5등급 이내’이고, ‘자연계’은 ‘국어, 수학(미적분, 기하 중 택1), 영어, 과탐(1) 중 2개 등급 합 5 이내, 한국사 5등급 이내’, ‘수의학과’는 ‘국어, 수학(미적분, 기하 중 택1), 영어, 과탐(1) 중 3개 등급 합 5 이내, 한국사 5등급 이내’이다.
전년도 KU학교추천 합격자 성적을 분석해 볼 필요가 있는데, 전년도에는 학생부종합전형이었던 KU학교추천 합격자 평균 등급은 인문계열 1.8(미디어커뮤니케이션)~2.8(중어중문)등급, 자연계열 1.2(수의예과)~2.4(산림조경)등급이었다. 하지만 올해는 합격자 내신 평균 등급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니 조금 더 컷을 높이 생각하고 지원하는 것이 옳다.
2. 학생부종합전형 KU자기추천 : 790명 선발
KU자기추천은 ‘1단계에서 서류 100%’로 3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는 1단계 성적 70%+면접평가 30%’로 최종합격자를 수능최저학력기준 없이 선발한다. 1단계 서류평가에는 학생부와 자기소개서가 활용된다.
평가요소는 학업역량 20%, 전공적합성 30%, 인성 20%, 발전가능성 30%로 구성되어 있다. 각 평가요소는 다시 평가항목으로 세분화되는데, 학업역량의 경우 학업성취도, 학업태도와 학업의지, 탐구활동으로 구성되어 있고, 전공적합성은 전공교과목 이수 및 성취도, 전공에 대한 관심과 이해, 전공관련 활동으로, 인성은 협업, 나눔과 배려, 소통, 도덕성, 성실성으로, 발전가능성은 자기주도성과 경험의 다양성, 리더십, 창의적 문제해결력으로 구성되어 있다. 지원을 고려하는 학생들은 평가항목을 확인하고, 이를 골고루 드러낼 수 있는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전년도 KU자기추천의 합격자 평균 등급은 인문계는 2.4(융합인재)~4.3(중어중문)등급, 자연계는 1.5(수의예과)~3.6(사회환경공학)등급이었다.
3. 논술전형 KU논술우수자 : 435명 선발
KU논술우수자는 ‘논술 100%’로 내신반영 없이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여 합격자를 선발한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인문계’은 ‘국어, 수학, 영어, 사/과탐(1) 중 2개 등급 합 4 이내, 한국사 5등급 이내’이고, ‘자연계’은 ‘국어, 수학(미적분, 기하 중 택1), 영어, 과탐(1) 중 2개 등급 합 5 이내, 한국사 5등급 이내’, ‘수의학과’는 ‘국어, 수학(미적분, 기하 중 택1), 영어, 과탐(1) 중 3개 등급 합 4 이내, 한국사 5등급 이내’이다.
논술은 수능일 직후인 11월 20일(토)에 실시된다. 인문사회Ⅰ, 인문사회Ⅱ, 자연으로 구분되며, 인문사회Ⅰ은 문제1은 401~600자, 문제2는 801~1,000자, 인문사회Ⅱ는 문제는 401~600자, 문제2는 수리문항이고 수학출제범위는 수학, 수학Ⅰ, 수학Ⅱ, 확률과 통계로 수리문항이 포함되고, 자연은 수학을 필수로 과학은 생명과학, 화학, 물리학 중 모집단위별 지정 1과목을 응시하며, 지정 과목이 없을 시 수험생이 1과목을 선택한다. 수학출제범위는 수학, 수학Ⅰ, 수학Ⅱ, 미적분, 확률과 통계이고 과학출제범위는 통합과학, 생명과학Ⅰ, 화학Ⅰ, 물리학Ⅰ이다.
인문사회Ⅰ은 ‘국어국문학과/영어영문학과/중어중문학과/철학과/사학과/지리학과/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문화콘텐츠학과/정치외교학과/행정학과/융합인재학과/글로벌비즈니스학과’이고, 인문사회Ⅱ는 ‘경제학과/국제무역학과/응용통계학과/경영학과/기술경영학과/부동산학과’이고, 자연은 ‘물리학지정’은 ‘물리학과/기계항공공학부/전기전자공학부’, ‘화학지정’은 ‘화학과/미래에너지공학과’, ‘생명과학지정’은 ‘생명과학특성학과/동물자원과학과/식량자원과학과/축산식품생명공학과/환경보건과학과/수의예과’이고 나머지학과는 미지정이다.
#거인의어깨 #입시컨설팅 #대입컨설팅 #수시컨설팅 #건국대수시등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