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금인상률 두고 노사 견해차 심해
국내 최대 선사인 HMM이 임금 단체협상 난항으로 파업 위기에 놓였다.
29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HMM 사무직원들로 구성된 육상노조는 이날 대의원회의를 열고 찬반투표를 통해 중앙노동위원회 쟁의조정을 신청하기로 했다.
노조는 중노위 조정도 불발될 시 파업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육상노조와 별도로 임단협을 진행 중인 해원노조(선원 노조)도 다음 달 3일 예정된 3차 교섭이 무위로 끝나면 중노위 조정 신청을 할 계획이다.
해원노조는 중노위 조정이 별 소득 없이 끝날 때 육상노조와 함께 파업에 나서겠다는 방침이다.
현재 HMM 사측과 노조는 임금인상률과 격려금을 두고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노조는 2011년부터 8년간의 임금 동결과 사상 최대 실적을 이유로 25%의 임금 인상을 요구하고 있다.
실제 HMM은 해상운임 급등 등에 힘입어 올해 1분기 사상 최대 실적인 1조193억 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하지만 사측은 주채권은행이자 최대주주(24.9%)인 산업은행의 눈치를 보며 난감한 표정을 짓고 있다.
사측은 육상노조와의 4차 교섭에서 연봉 5.5% 인상과 월 기본급 100%에 해당하는 격려금을 제시했지만, 노조는 받아들일 수 없다는 뜻을 밝혔다.
HMM 노사는 지난해 말 임단협에서도 평행선을 달리다 새해 30분을 앞두고 극적 타결을 한 바 있다.
당시 HMM 노조는 8%의 임금 인상안을 제시했다. 하지만 물류대란 우려 등을 고려해 중노위 조정안인 2.8% 인상안에 합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