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백화점이 명절에도 친환경 쇼핑 문화 조성에 나선다.
신세계는 다가오는 추석을 맞아 이번에 백화점 업계 최초로 ‘업사이클링 보냉백’을 도입했다. 더불어 물과 전분을 활용한 냉동 아이스팩 등 친환경 포장재도 확대한다고 2일 밝혔다. 최근 탈(脫)플라스틱 등 친환경 소비에 관심을 갖는 고객이 많아지면서 신세계가 ‘에코 명절’ 만들기에 앞장선다는 설명이다.
먼저 선물세트의 신선도를 위해 사용하는 보냉백과 보냉재를 새롭게 탈바꿈시켰다. 신세계가 백화점 업계 최초로 선보이는 보냉백은 폐페트병을 재활용해 만든 원단인 ‘R-PET’와 폐의류, 종이보드 등으로 만들었다. 보냉 효과도 뛰어나 환경 오염의 우려가 있던 기존 폴리에틸렌 발포폼(PE합성수지)을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신세계는 이번 추석을 시작으로 업사이클링 보냉백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이번 명절뿐만 아니라 일상 생활 속에서도 친환경 소비 문화를 만들기 위함이다.
친환경 보냉재도 달라졌다. 앞서 신세계는 2019년에 이미 분리 배출이 가능하도록 종이와 물을 활용한 아이스팩을 선보인바 있다. 하지만 이 보냉재는 기존 비닐 아이스팩보다 쉽게 녹는 단점이 있어 폭염 등의 기후에는 적합하지 않는 단점이 있었다.
신세계는 이런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아이스팩 내부 보충재를 물과 전분을 섞은 천연물질로 교체해 녹는점을 높여 무더위에도 오래 지속되도록 바꿨다. 아울러 보냉재와 아이스팩 외부 포장재는 분리 배출이 가능해 폐기 시, 오염물질 발생을 최소화했다.
사과·배 등 과일 선물세트에 주로 사용되는 종이 박스의 인쇄도 달라졌다. 환경에 미칠 영향을 최소화 하기 위해 무(無)코팅 재생 용지에 콩기름 인쇄로 제작해 화학 원료 비중을 줄였다. 수산 제품 포장에는 생분해성 비닐을 도입하고 매장 내 종이 테이프 사용을 확대하는 등 친환경 패키지 활성화에 적극 나설 예정이다.
신상화 신세계백화점 ESG 추친사무국 담당은 “신세계는 지난 2019년 설부터 나무와 천 포장을 모두 없애고 무항생제 상품 구성을 늘리는 등 다양한 활동을 해왔다” 며 “특히 친환경 인증 선물세트는 지난 설에 이어 올해도 20% 가량 확대해 매년 그 비중을 꾸준히 늘려가고 있다”고 말했다.
신세계백화점 멤버스 라운지와 VIP 라운지에서 사용되는 테이크 아웃 종이컵과 컵 홀더도 무코팅 재생용지로 제작해 고객 스스로 친환경 활동에 동참하도록 돕고, 지난 8월엔 환경경영시스템(ISO14001)글로벌 인증을 획득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