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계편성 프로그램ㆍ횟수 모두 증가, 판매상품도 확대
지상파ㆍ종편PP의 건강(기능)식품을 소개하는 프로그램과 인접한 시간대에 홈쇼핑 채널에서 동일하거나 유사한 상품을 판매하는 방송프로그램, 이른바 ‘연계편성’이 작년보다 늘면서 방송통신위원회가 모니터링을 강화한다.
방송통신위원회는 7일 전체회의를 열고 연계편성으로 인한 시청자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협찬 고지 제도개선과 함께 모니터링 강화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방통위가 지상파 5개 채널, 종편 4개 채널, TV홈쇼핑 7개 채널, 데이터홈쇼핑 10개 채널에 대해 올해 3월 방송분 연계편성 현황을 점검한 결과, 지상파 2개 채널ㆍ종편 4개 채널의 45개 건강정보프로그램에서 520회 방송한 내용이 홈쇼핑 17개 채널에서 총 756회 연계편성돼 전년에 비해 프로그램수ㆍ연계횟수가 모두 증가했다.
지상파 방송사의 경우 KBS1ㆍ2 및 EBS1은 홈쇼핑 상품판매와 연계된 프로그램은 없었다. MBC는 3개 프로그램 총 80회(본방 53회ㆍ재방 27회), SBS 7개 프로그램 59회(본방 53회ㆍ재방 6회), 종편은 TV조선 14개 프로그램 139회(본방 69회ㆍ재방 70회), MBN 8개 프로그램 108회(본방 62회ㆍ재방 46회), 채널A 5개 프로그램 70회(본방 20회ㆍ재방 50회), JTBC 8개 프로그램 64회(본방 33회ㆍ재방 31회)를 편성했다.
또한, 지상파ㆍ종편 한 프로그램이 1개의 홈쇼핑 채널과 연계편성된 경우는 279회, 2개 이상(최대 7개) 채널과 중복 연계편성된 경우는 241회로 나타났다. 이러한 중복 편성이 많은 것은 올해부터 분석대상에 데이터홈쇼핑 10개 채널이 추가됐고, 홈쇼핑사의 건강(기능)식품 판매방송이 증가한 영향으로 방통위는 판단했다.
상품 내용으로는 분석대상 기간 53개 건강(기능)식품이 홈쇼핑에서 상품판매방송으로 편성돼 전년 대비 종류가 확대했다. 유사성분 판매상품도 다양화되는 추세이다. 가장 많이 연계편성된 식품은 유산균(215회), 콜라겐(111회), 단백질(81회) 순으로 나타났다.
방통위는 향후 필수적 협찬 고지를 의무화하는 방송법 개정안의 조속한 입법을 지원하고, 법 통과 시 협찬임을 알 수 있도록 협찬 사실 고지의 노출 시점ㆍ시간ㆍ횟수 등을 구체화할 계획이다. 아울러 건강정보프로그램 제작 시 유의사항을 방송사 자체 제작 가이드라인에 반영하도록 재허가 및 재승인 조건을 부과하는 방안에 대해 검토하고, 연계편성 현황 및 협찬 고지 위반 여부 등에 대해서도 모니터링을 강화할 방침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