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즈니ㆍ마블부터 한국 자체 콘텐츠 투자까지
월트디즈니의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디즈니플러스’가 출시를 한 달 앞둔 가운데, 방대한 콘텐츠와 고품질 서비스를 통해 국내 구독자의 마음을 사로잡겠단 포부를 밝혔다.
월트디즈니컴퍼니 코리아는 14일 미디어 데이 행사를 열고 디즈니플러스의 국내 비즈니스 전략 및 서비스 주요 기능을 소개했다.
디즈니플러스는 다음 달 12일 한국에서 공식 출시된다. 디즈니와 픽사, 마블, 스타워즈, 내셔널지오그래픽과 ‘스타(Star)’ 채널까지 디즈니 6개 핵심 브랜드의 영화ㆍTV 프로그램 콘텐츠를 볼 수 있다.
디즈니플러스의 가장 큰 경쟁력은 바로 다양한 지식재산권(IP)을 바탕으로 한 1만6000회차 이상의 방대한 콘텐츠다. 디즈니플러스는 디즈니ㆍ픽사ㆍ마블ㆍ스타워즈 등 전 세계적으로 흥행한 애니메이션과 영화 지식재산권(IP)을 보유하고 있다. 이날 행사에도 마블의 시네마틱 유니버스를 만든 케빈 파이기가 영상으로 등장해 콘텐츠 경쟁력을 강조했다.
일반 엔터테인먼트 브랜드 ‘스타’도 있다. 스타 브랜드에서는 미국 ABC, 20세기 텔레비전, 20세기 스튜디오, 서치라이트 픽처스 등이 제작한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국내 콘텐츠 크리에이터들과 함께 제작한 오리지널 및 한국 콘텐츠에 대한 기대감도 드러냈다. 국내 콘텐츠 제작 업계와 상생하는 동시에 글로벌 경쟁력도 강화하겠단 구상이다. 오상호 월트디즈니컴퍼니 코리아 대표는 “디즈니플러스에서는 디즈니의 막강한 글로벌 콘텐츠 역량과 아태 지역의 최고의 콘텐츠 크리에이터들 들을 결합해 다양한 로컬 오리지널 작품을 공개할 예정”이라며 “국내 콘텐츠 제작사들과의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다양하고 뛰어난 한국 콘텐츠를 제작해 국내 콘텐츠 업계 성장에 기여할 수 있게 하겠다”고 했다.
제이 트리니다드 월트디즈니컴퍼니 아태지역 DTC 사업총괄은 “디즈니의 성장과 성공을 위한 핵심 전략은 △파트너십 △로컬 콘텐츠 △창의성을 위한 목표”라고 강조했다. 그는 “최근 몇 년 동안 놀라운 창의적인 인재와 세계 최고의 콘텐츠가 한국에서 나왔다”며 “이에 발맞춰 디즈니는 가장 글로벌한 로컬 언어 콘텐츠를 개발해 전 세계 소비자에 감동과 즐거움을 주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말했다.
디즈니플러스의 또 다른 경쟁력은 서비스 품질이다. 디즈니플러스는 월 9900원 또는 연간 9만9000원의 구독료를 내면 최대 4개 기기에서 동시 접속할 수 있고 최대 10개의 모바일 기기에서 콘텐츠를 다운로드할 수 있다. 화질은 4K UHD 수준이며 돌비 비전ㆍ애트모스 몰입형 사운드 등 영상 품질도 높다.
시청 환경도 다변화했다. 모바일 및 태블릿 기기, 스마트TV와 커넥티드TV뿐만 아니라 크롬캐스트, 플레이스테이션 등 다양한 기기에서 시청할 수도 있다. 국내 통신사와의 협업을 통해 LG유플러스 IPTV 및 모바일, LG 헬로비전 케이블 TV, KT 모바일 등을 통한 콘텐츠 감상도 가능하다.
새로운 감상 기능도 제공한다. 시청 제한 기능을 이용하면 미성년자를 위한 인터페이스를 만들어 적절한 콘텐츠에만 접근할 수 있고, ‘그룹 워치’ 기능을 통해 여러 사람과 온라인으로 영상을 감상할 수 있는 기회도 주어진다.
콘텐츠와 서비스 품질을 양대 경쟁력으로 갖춘 디즈니플러스는 한국 시장에서 본격적인 성장 기회를 모색하겠단 계획이다.
오 대표는 “디즈니는 지난 30년간 국내에서 다양한 분야의 사업을 펼치며 한국 소비자에게 새로운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전달하고 누구나 뛰어나고 독창적인 스토리를 접할 수 있도록 노력해왔다”며 “이번 디즈니플러스 출시로 한국 파트너사 및 크리에이터들과의 협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하며, 오랜 기간 국내 소비자와의 접점을 넓혀 온 디즈니의 노력을 한 단계 높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