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YMCA, 모바일 게임 이용자 1000명 대상 설문조사
국내 모바일 게임 이용자 대부분이 다양한 앱마켓에서 게임을 다운로드 받기를 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게임사의 해외 플랫폼 입점 쏠림 현상으로 인해 국내 앱마켓에는 원하는 앱이 없어 이용하지 못하는 등 소비자 권리 침해를 낳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서울YMCA는 국내 모바일 게임 이용자의 권익 향상을 위한 연구의 일환으로 모바일 유료 게임 이용자 1000명을 대상으로 시행한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92.5%가 ‘다양한 앱마켓에서 내가 원하는 게임, 컨텐츠, 앱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것이 소비자의 권리’라고 답했다고 19일 밝혔다.
이용자들이 앱마켓을 선택하는 이유 중 첫 번째로 꼽은 것은 ‘앱 등록 여부(86.4%)’였다. 원스토어, 갤럭시스토어 등 국내 앱마켓을 이용하지 않는 이유로는 약 70%가 ‘앱이 없어서’라고 답했다. 또 구글플레이 이용자의 89%는 ‘국내 앱마켓에 게임이 다양해질 경우 이용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
이같은 결과는 각 앱마켓이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누리며 게임을 즐기길 원하는 이용자들의 요구를 게임사들이 수용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최근 한 조사에서는 국내 3대 게임사인 엔씨소프트, 넷마블, 넥슨이 출시한 모바일게임 중 단 13%만이 국내 앱마켓에 입점해 있다고 발표하기도 했다.
각 앱 마켓별 이용자들의 사용 이유를 보면 외산 앱마켓과 국내 앱마켓 간 차이는 두드러진다. 구글플레이를 주로 이용하는 이용자의 90.6%가 ‘앱 등록 여부’를 주 사용 이유로 꼽았으며, 원스토어 주 이용자의 83.2%는 주 사용 이유로 ‘혜택이 다양해서’라고 답했다. 반대로 구글플레이 주 이용자가 국내 앱마켓을 이용하지 않는 이유로는 ‘앱 등록이 안 되어서’가 67.8%, 국내 앱마켓 주 이용자가 구글플레이를 이용하지 않는 이유는 ‘제공하는 혜택이 없어서’가 75.8%로 나타났다.
모든 앱마켓에 원하는 콘텐츠가 골고루 입점 돼 소비자 혜택이 늘어나길 바라는 목소리도 나온다. 전체 응답자 중 90.8%는 ‘앱마켓 브랜드 간의 공정한 경쟁이 있어야 소비자가 받을 수 있는 혜택이 많아진다’고 응답했다. 이 중 61.5%는 다양한 앱마켓에서 원하는 게임, 컨텐츠, 앱을 다운로드 받아야 하는 이유로 ‘앱마켓 간 가격, 프로모션 경쟁 활성화로 소비자 혜택이 증가하기 때문’을 첫 번째로 꼽았다. 또 응답자 중 88.3%는 ‘원하는 게임이 모든 앱마켓에 동시 런칭한다면 혜택이 좋은 앱마켓을 선택할 것’이라고 응답했다.
이와 관련해 국내 게임업계에서는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해 외산 앱마켓에 등록하는 것은 어쩔 수 없다는 입장이다. 글로벌 시장에 출시하기 위한 홍보효과가 커 높은 수수료에도 불구하고 어쩔 수 없이 외산 앱마켓에 출시한다는 것이다. 특히 구글과 애플의 점유율이 높은 것도 플랫폼이 몰리는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게임업계 한 관계자는 “게임을 글로벌 시장에 출시하기 위한 광고효과가 커 해외 앱 마켓으로 집중되는 것 같다”며 “국내 앱마켓에서 해외 다운로드를 지원하게 된다면 플랫폼 구분 없이 다양하게 입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