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티은행 “기존 고객 서비스는 유지하되, 신규가입은 중단”
한국씨티은행이 소비자금융 사업부문을 매각하지 못하고 단계적으로 폐지하기로 했다.
한국씨티은행은 지난 22일 열린 이사회에서 소비자금융 사업부문을 단계적으로 폐지하기로 결정했다고 25일 밝혔다.
한국씨티은행은 지난 4월 15일 미 본사 씨티그룹이 한국을 포함한 13개 국가에서 소비자금융사업 출구 전략을 발표한 이후 해당 사업부문에 대한 출구전략 방안을 모색해왔다.
카드부문과 자산관리(WM) 부문에 대한 분리매각 가능성도 있었지만,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결국 매각이 불발됐다.
씨티은행은 “고용승계를 전제로 하는 소비자금융 사업부문의 전체 매각을 우선 순위에 두고 다양한 방안과 모든 제안에 대한 충분한 검토를 해왔으나 여러 현실적인 제약을 고려해 전체 소비자금융 사업부문에 대해 단계적 폐지 절차를 밟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씨티은행은 “노동조합과 협의해 직원들을 대상으로 희망퇴직을 실시하고, 잔류를 희망하는 소비자금융 소속 직원들에게는 행내 재배치 등을 통한 고용안정도 최대한 보장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씨티은행은 관련 법규와 절차를 준수하고 금융감독당국과 긴밀히 협의해 고객 불편을 최소화하고, 혹시 모를 피해방지를 위한 소비자보호 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고객과의 기존 계약에 대해서는 계약 만기나 해지 시점까지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하지만 모든 소비자금융 상품과 서비스의 신규 가입은 중단된다. 씨티은행은 신규 중단 일자를 포함한 상세 내용은 빠른 시일 안에 다시 안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단계적 폐지 절차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한국씨티은행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유명순 은행장은 “소비자금융 사업부문의 단계적 폐지를 진행함에 있어 관련 법규 및 감독당국의 조치를 철저히 준수할 것”이라며 “자발적 희망퇴직 프로그램을 포함한 직원 보호 및 소비자보호 방안을 시행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