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준헌(앞줄 왼쪽) 엑심베이 대표, 성준경(앞줄 오른쪽) 리테일앤인사이트 대표 등 양사 관계자들이 제휴 협약식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리테일앤인사이트)
올해 예비 유니콘 기업으로 선정된 ‘리테일앤인사이트’의 ‘토마토솔루션’은 지역 마트의 복잡한 운영 업무를 자동화하고, 온라인 비즈니스 및 무인화를 위해 최적의 환경을 제공하는 POS-ERP-앱-KIOSK 기반의 솔루션이다. 이 서비스는 2019년 설립된 리테일앤인사이트가 올해 상반기에 정식 론칭한 후 5개월 만에 800여 매장까지 확산되며 동네 마트의 호응을 얻고 있다.
해외결제 분야 시장점유율 1위인 ‘엑심베이’는 국내 최다 해외결제 서비스를 보유 중이며, 국내 및 해외 신용카드와 간편결제에 대한 글로벌 통합결제 서비스를 제공한다.
양사의 이번 제휴를 통해 소비자들은 토마토솔루션이 도입된 지역 마트를 이용할 때 결제 선택의 폭이 한층 넓어질 전망이다.
리테일앤인사이트 성준경 대표는 “지역마트 중에는 국내 거주 외국인이나 여행자의 방문비중이 높은 매장들을 중심으로 국내외 결제 수단에 대한 다양한 니즈가 존재한다. 엑심베이와 함께 이런 니즈를 충족시키고 토마토앱의 사용자 저변을 확대하는 동시에, 토마토 플랫폼의 해외 진출에도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