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국산 유니콘 기업의 ‘글로벌 M&A’ 도전을 응원한다

입력 2021-11-02 1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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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29일 ‘배틀그라운드’ 게임사 크래프톤이 미국의 게임 개발사 ‘언노운 윌즈’를 인수했다는 소식이 눈길을 끌었다. 지난 8월 기업공개(IPO)를 통해 4조3098억 원을 확보한 크래프톤이 본격적인 글로벌 인수합병(M&A) 신호탄을 쏘아 올린 것이다.

크래프톤의 이번 ‘언노운 윌즈’ 인수 금액은 5858억 원으로 크래프톤 상장 이후 가장 큰 규모다. 이어 크래프톤은 ‘언아웃’ 방식을 적용해 향후 성과에 따라 최대 2929억 원을 추가 지급할 수 있다.

크래프톤의 글로벌 M&A 도전은 여러 의미가 있다. 우선 유니콘 기업이 한정된 규모의 ‘국내 시장’에서 벗어나 ‘글로벌 시장’에 도전장을 내민다는 것에 가장 큰 의미가 있다.

M&A는 흔히 ‘1 + 1이 2가 아닌 11이 되는 과정’이라고 표현한다. 기업 입장에선 한정된 내수 시장에서 동종 업계 경쟁사들과 치열한 경쟁을 펼치며 연간 매출 성장을 5%, 10% 이상 끌어올리기 결코 쉽지 않다. 굴지의 국내 대기업조차도 신사업 연구개발 등 혁신성에 대한 고민을 게을리한다거나 비전(Vision) 전략을 잘못 수립한다면 경쟁사로부터 곧바로 밀려나게 된다.

유니콘 기업의 가장 강력한 무기가 뛰어난 혁신성이라고 하지만 이미 시장을 점유하고 있는 대기업들로부터 그 포지션을 빼앗기도 어렵고 특히 최근에는 모든 산업군의 사장 트렌드 자체가 매우 급속히 변화하기 때문에 힘들게 점유율을 늘린 시장의 가치가 어느 날 갑자기 급락할 수 있는 노릇이다.

이 때문에 유니콘 기업의 성장률을 100배, 300배 이상 급증시키는 방법은 M&A가 가장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다.

물론 M&A가 쉬운 건 아니다. 기업의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는 후보 인수기업들을 물색하는 일부터 철저한 보안 유지를 기반한 인수기업과 피인수기업 간의 사전 접촉, 양 기업 간 거래(Deal) 의사 확인과 매각 가격 협상, M&A 후 사후관리에 이르기까지 쉬운 과정이 단 하나도 없다. 내수시장에서 활동하는 국내기업끼리 M&A를 하는 것도 이토록 어려운 일인데 크래프톤 같은 토종 유니콘시업이 다른 언어, 다른 문화권의 기업을 인수한다는 건 곱절은 힘들 것이라 생각된다.

게다가 기업간 M&A가 극적으로 성사됐다고 가정하더라도 국내 시장에선 ‘강한 기업이 약한 기업을 잠식한다’는 인식이 강해 여론의 지지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구글, 메타(구 페이스북), 아마존 등 소위 일컫는 ‘거대공룡’ 기업들도 불과 2000년~2010년대까지 유니콘 기업이었음을 간과해선 안된다. 이들 기업이 최근 몇 년 사이 아무도 함부로 할 수 없는 ‘거대공룡’ 기업으로 성장하기 까진 수 많은 M&A 과정이 있었다.

향후 국산 유니콘 기업들이 내수 시장이라는 우물에서 벗어나 다양한 M&A를 통해 기업 가치 향상과 독보적인 시너지를 창출하고 더 나아가 미국처럼 ‘거대공룡’ 기업으로 거듭나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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