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투자는 25일 CJ ENM에 대해 성장 전략을 분할하겠다는 점이 아쉽다며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는 23만5000원으로, 6% 하향했다.
이기훈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TV광고 및 디지털(티빙 등)의 고성장으로 사상 최대 영업이익을 달성하고 있다”라면서 “글로벌 콘텐츠 제작사 인수를 통해 동력(모멘텀)이 더욱 강화되고 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최근 뉴스 및 물적 분할 가능성에 대한 공시를 종합해보면 분할 후 CJ ENM의 성장 전략은 부재하다”라고 분석했다.
그는 “최소한 이 모두를 아우르는 커머스 전략이라도 동반되어야 한다”라면서 “모든 성장 전략을 다 분할하겠다는 점은 다소 아쉽다”라고 평가했다. 이에 미디어 부문의 배수을 조정해 목표주가를 낮추겠다고 말했다.
CJ ENM은 공시를 통해 <라라랜드>, <콜 미 바이 유어 네임> 등의 미국 콘텐츠 제작사 ‘엔데버 콘텐츠(Endeavor content)’의 지분 80%를 9152억 원에 인수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예능ㆍ드라마ㆍ영화 등의 제작 기능을 총괄하는 신설법인 설립 추진 계획도 공시했다. 이는 언론에도 보도된 스튜디오타이거(가칭)의 공식화를 의미하는 것이다.
그는 “예능(나영석)과 드라마(신원호)는 누구보다 시즌제의 가치를 이해하고 있어 이미 고성장하고 있다”라면서 “영화 부문은 부족했던 제작 기능을 김용화, 박찬욱 등의 제작사를 설립ㆍ인수해 강화하고 있어 역시 충분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주요 콘텐츠 중 음악이 부재한데, 역시 언론 보도에 따르면 SM 인수가 성공적으로 마무리 되면 기존 음악 사업부(아마도 엠넷 등)를 분할하며 통합될 가능성이 있다”라며 “4개의 미디어 콘텐츠 성장 전략을 4개 부문의 분할을 통해 진행하는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