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희수<사진> 생명보험협회 회장은 생명보험에 기반한 종합생활금융 플랫폼을 구축해 건강관리와 자산관리, 간병서비스 등 일상생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법·제도적 기반 마련을 추진하겠다고 31일 밝혔다.
정 회장은 이날 2022년 신년사를 통해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문화의 일상화는 금융산업의 디지털화를 더욱 가속시키고 있다"며 "디지털 환경 변화가 보험산업의 새로운 성장 기회가 될 수 있도록 생보산업의 디지털 대전환을 촉진하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인공지능(AI)과 모바일기반 서비스 등 혁신기술 도입을 지원하고 보험 모집부터 보험금 지급까지 전 업무영역에 걸쳐 디지털화가 가능토록 규제 개선을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정 회장은 새로운 시장 개척을 위해 "간병·요양 서비스 활성화를 통해 시니어케어 산업에 대한 생보사의 사회적 역할을 확대하겠다"면서 "생보산업의 헬스케어 시장 선점 및 확대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 회장은 "생보업계는 그동안 고객 신뢰 회복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왔지만, 아직 소비자의 눈높이에는 미흡한 수준"이라며 "소비자와 신뢰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ESG(환경·사회·지배구조)경영 문화 확산에 적극적으로 앞장서고, 보험금 지급과 직접 관련이 없는 단순 민원은 협회를 중심으로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정 회장은 "생명보험의 본질과 미래에 대해 고민하고 지금까지의 관행에서 벗어나 보험산업의 혁신을 위해 새롭게 도전해야 한다"면서 "현재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새로운 길을 만들어 나간다는 의미의 극세척도(克世拓道)의 자세로 적극적으로 노력하자"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