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이후 일본 승용 시장 재도전…"일본, 배우면서 도전해야 할 곳"
현대자동차가 친환경차를 앞세워 일본 승용차 시장에 다시 진출한다. 2009년 현지 시장에서 철수한 지 12년 만이다.
현대차는 8일 일본 도쿄 오테마치 미쓰이홀에서 미디어를 대상으로 간담회를 열고 일본 승용차 시장 재진출을 발표했다.
장재훈 사장은 영상 메시지를 통해 "(승용 시장 철수 이후) 지난 12년간 현대차는 다양한 형태로 고민을 계속해 왔다"며 "다시 원점으로 돌아가 진지하게 고객과 마주 보기로 결심했다"고 재진출을 앞둔 의지를 밝혔다.
이어 "현대차는 '인류를 위한 진보'의 비전 이래 지속 가능한 모빌리티를 추구하고 있다"며 "일본 시장은 배워 나가야 하는 장소임과 동시에 도전해야 하는 장소이기도 하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현대차가 일본 승용차 시장에 도전하는 건 2009년 말 철수한 이래 12년 만이다. 그동안 일본 시장에서 버스를 포함한 상용 부문만 영업을 유지해 왔다.
이번 재진출을 계기로 수소전기차 넥쏘, 순수 전기차 아이오닉 5를 판매할 예정이다. 추후 상품성을 갖춘 친환경차를 소개해 나갈 계획이다.
판매 방식은 웹사이트나 모바일 앱을 통해 탐색부터 결제, 배송까지 전 과정을 온라인으로 운영한다. 이와 함께 올해 하반기 요코하마를 시작으로 수년 내로 전국 주요 지역에 '현대 고객 경험센터'를 구축, 오프라인 브랜드 체험과 구매 지원ㆍ정비ㆍ교육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현대차는 현지 카세어링/P2P 업체 DeNA SOMPO 모빌리티와 협력해 넥쏘와 아이오닉5를 활용한 카쉐어링 서비스도 준비한다. 소유자가 플랫폼을 활용해 사용자에게 차를 소개하는 공유-소유 연계의 새로운 판매 방식을 일본 시장은 물론 현대차로서도 처음 도입한다.
현대차는 최근 일본법인의 법인명을 '현대차 일본법인'에서 '현대모빌리티재팬'으로 변경했다. 일본에서도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로 거듭나려는 목표를 반영한 것으로 풀이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