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T 티빙, 2500억 원 규모 투자 유치…기업가치 2조 원 '우뚝'

입력 2022-02-18 14:32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티빙'이 2500억 원 규모의 외부투자를 유치하며 기업가치 2조 원대로 올라섰다.

CJ ENM은 자회사인 티빙의 투자 확대를 위해 2500억 원 규모의 외부투자를 유치했다고 18일 밝혔다.

티빙은 2500억 원 규모의 제3자배정 유상증자를 단행한다고 이날 공시했다. 발행되는 신주 물량은 총 38만2513주로, 전량이 재무적 투자자(FI)인 제이씨지아이가 설립한 특수목적회사에 배정된다. 납입 예정일은 이달 25일이다.

투자 유치 이후 기업가치는 약 2조 원으로 점쳐진다. 지난해 7월 네이버 유상증자 직후 기업가치가 3500억 원 수준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7개월만에 6배가량 늘어난 셈이다.

또한 티빙은 최근 전략적 투자자(SI)인 바이아컴CBS 산하 제작사 파라마운트로부터 700만 달러 규모의 지분투자를 유치하기도 했다. 지난해 말 CJ ENM과 바이아컴 CBS가 체결한 전방위적 파트너십의 일환으로, 바이아컴CBS는 이준익 감독이 연출을 맡은 ‘욘더’ 등 총 7편의 티빙 오리지널 제작에 공동투자자로 참여하겠단 계획도 밝혔다.

티빙은 유료 이용자 수의 빠른 증가와 콘텐츠 경쟁력을 인정받은 결과라고 설명했다. 독립법인 출범 이후 JTBC와 손잡은 데 이어, 웹툰·웹소설 등 지식재산권(IP)을 보유한 네이버 투자까지 유치하며 콘텐츠 경쟁력을 키워왔단 것이다. 또한 티빙 오리지널 콘텐츠 '환승연애', '술꾼도시여자들', '여고추리반' 등이 흥행하며 콘텐츠 경쟁력을 확보하기도 했다.

이번 투자 유치를 발판삼아 티빙은 '글로벌 넘버 원 K-콘텐츠 플랫폼'으로 성장하겠단 포부를 밝혔다. 기반은 오리지널 콘텐츠와 IT 경쟁력으로 삼는다. 티빙은 2023년까지 100여 편의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작하고 가입자를 800만 명 이상 확보하겠단 구상이다. 또한 일본, 대만, 미국 등 주요 국가에 직접 서비스 론칭을 목표로 하고 있다.

CJ ENM 관계자는 “이번 투자유치는 티빙의 높은 성장 가능성과 차별적 오리지널 콘텐츠 경쟁력을 인정받은 결과”라며 “국내외 콘텐츠기업과 파트너십 강화, 공격적 투자 확대를 통해 글로벌 플랫폼으로의 도약을 서두를 것”이라고 말했다.

티빙 관계자는 “이번 투자 유치는 티빙의 가치를 글로벌로 확장해 가는 중요한 터닝포인트”라며 “2022년부터 오리지널 시리즈 대거 공개와 예능 강자의 면모를 더욱 드러내며 K콘텐츠를 통한 미래 성장 가치를 지속 높여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