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경쟁력 강화…정부 지원이 재가동 불씨
4년 넘게 멈춰섰던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가 내년 1월 재가동한다. 연간 10만 톤 규모의 컨테이너 선박용 블록 제작을 시작으로 물량과 고부가가치 블록까지 생산을 확대한다.
산업통상자원부, 고용노동부, 현대중공업, 전북도, 군산시는 군산조선소 재가동 협력 협약을 24일 맺었다.
군산조선소는 조선업 장기불황 등으로 인해 2017년 7월 가동을 중단했다. 최근 세계 조선산업 시황 회복 국면에서 우리 조선업계의 수주실적이 크게 개선됨에 따라 내년 1월부터 군산조선소를 재가동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현대중공업은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위한 시설정비·보수 작업을 벌인다. 이를 완료한 뒤 연간 10만 톤 규모의 컨테이너 선박용 블록 제작을 시작으로 물량을 점진적으로 늘릴 계획이다.
특히 친환경 선박 수요 증가 추세에 맞추어 LNG·LPG 선박용 고부가가치 블록까지 생산을 확대한다.
전북도와군산시는 군산조선소의 안정적인 재가동을 위해 고용보조금, 협력업체 자금지원, 복지후생, 노선버스 운영 등을 비롯해 재가동 후 3년간 해상물류비의 일부를 지원할 방침이다.
군산조선소의 재가동은 산업부 등 정부의 지원이 불씨 역할을 했다는 평가도 있다. 군산조선소 가동중지, 2018년 2월 GM 공장 폐쇄 등 군산시는 어려움 겪어왔다.
이에 정부는 국가 주력산업이기도 한 조선·자동차 산업의 핵심 생태계 및 인력을 유지하고 지역경제를 보완하기 위해 군산시를 제1호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2018년4월~2022년4월) 및 고용위기지역(2018년4월~2022년12월)으로 지정하고 수차례 연장해왔다.
이를 통해 약 3조 원의 재원을 투입해 위기산업 지원, 해상풍력·레저 등 신산업 발굴·육성, 산업단지·도로·항만 등 지역경제 기반 보완, 숙련인력 유지 및 활용 등 전방위적인 지원을 하고 있다.
아울러 군산조선소 재가동은 국내 조선산업 경쟁력 강화와 K-조선 재도약 측면에서도 의미가 있다.
추가적인 생산공간이 확보되면 선박 인도 기간 단축, LNG·LPG 고부가 친환경 선박 건조 등 경쟁력도 강화된다.
정부는 지난해 4500여 명에 이어 올해도 약 4000명의 조선업 생산 인력을 양성해 조선업을 뒷받침한다.
문승욱 산업부 장관과 안경덕 고용부 장관은 K-조선이 노동집약·중후장대 산업에서 탈피해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핵심기술·기자재 개발 및 실증, 생산인력의 적시 수급, 상생·발전 생태계 조성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또 내년 1월 차질없이 재가동될 수 있도록 조선업 생산기술 인력양성, 채용예정자 훈련수당 등을 지원해 앞으로 군산·전북지역에 조선업 생산인력이 적시에 공급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