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 내 공급자 수익 위해 370억 원 지원…처우개선에도 80억 활용
카카오모빌리티가 앞으로 5년간 500억 원을 투입해 모빌리티 생태계 종사자들과 함께 상생안을 마련한다. 카카오 공동체에서 추진하고 있는 상생 방안과 연결해 모빌리티 업계 모두가 윈윈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또 올해 3분기 내로 해외 진출과 관련한 구체적인 계획도 마련키로 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갖고 ‘상생적 혁신' 기반의 사업 전략과 사회적 책임 강화 방안, 미래 모빌리티 기술 혁신을 통한 글로벌 진출 계획 등에 대해 7일 발표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이날 카카오 공동체에서 추진하고 있는 상생기금 중 500억 원에 대한 활용 방안을 공개했다. 앞서 카카오 공동체는 전날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통해 5년간 3000억 원의 상생 기금 투입을 밝힌 바 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500억 원 중 370억 원의 기금을 집행해 플랫폼 내 공급자들의 수익 증진을 꾀하고 플랫폼 공급자 처우 개선을 위해 80억 원을 투입한다. 특히 단순 지원금 형태로 소모하는 것이 아닌, 지속 가능한 동반성장 방안을 만드는 데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500억 원 외에 카카오와 카카오 임팩트 재단 등과 협력해 추가 기금도 조성한다. 추가 기금은 이동약자의 이동권 개선, 긴급 생활비 지원, 자녀 학자금 지원 등으로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모빌리티 종사자들의 생활 안전망을 강화하는 복지 개선에 활용한다.
특히 올해를 글로벌 진출의 원년으로 삼겠다는 포부다. 내달부터 ‘국제선 단계적 일상 회복 방안' 추진으로 국가 간 이동 수요의 회복이 기대됨에 따라, 코로나19로 인해 일시 중단됐던 글로벌 시장 진출을 본격 재개한다.
우선 카카오 T 플랫폼을 통해 국내 입국자와 해외 출국자 수요를 모두 잡겠다는 전략이다. 해외 여행객들이 전 세계 120개 이상 국가에서 카카오 T 앱 하나로 현지 이동 서비스를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 한국인 관광객 방문율이 높은 해외 시장으로의 직접 진출을 위해 현지 모빌리티 기업과 협력해 해외 시장 투자도 적극적으로 단행할 예정이다. 카카오모빌리티는 글로벌 진출 관련 구체적인 계획을 올해 3분기 내로 가시화한다는 목표다.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대표는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 7년간 ‘상생형 혁신'을 통해 독보적인 모빌리티 성장 모델을 구축해왔다"라며 “미래 모빌리티에 대한 투자를 지속해 글로벌 대표 모빌리티 플랫폼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해외 진출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