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KTCS-M 일산선 시범사업 1공구 수주
국토교통부가 기존 열차제어시스템에 세계 최초로 철도 전용 무선통신망을 오는 19일부터 적용에 나선다. 대아티아이가 수주해 시공에 참여한 해당 사업으로, 1조6000억 원으로 추산되는 외산 교체 비용을 8000억 원으로 절감할 수 있게 됐다.
18일 국토부에 따르면 세계 최초로 철도 전용 무선통신망(LTE-R)을 적용한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KTCS-2)'을 19일부터 전라선 180㎞ 구간에 적용한다.
KTCS-2는 열차 위치 확인을 위해 지상 장치와 무선통신망을 활용하는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으로, 2014년부터 2018년까지 국토부가 국가 R&D 과제로 개발했다.
해당 사업에 초기부터 참여한 대아티아이는 이번에 적용하는 구간도 수주받아 진행했다.
KTCS-2가 실제 노선에 적용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기존 외산 신호시스템(ATC)에 비해 안전성은 약 6배 향상되면서, 선행 열차와의 운행 간격은 최대 23% 이상 감소하기 때문에 현재보다 열차 수송력은 1.2배 이상 증가한다.
시스템 노후화로 2024년부터 교체해야 하는 상황으로, ATC 기준 교체비용은 1조6450억 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된다. KTCS-2 개량비는 8193억 원이 소요될 전망이다. 8257억 원을 절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개량비도 개발에 참여한 국내 업체들에 돌아간다.
대아티아이는 한국철도공사가 발주한 한국형 도시철도신호시스템(KTCS-M) 일산선 시범사업 1공구 지상 및 차상 사업 수주에도 성공했다. 이 사업은 KTCS-2와 마찬가지로 지하철, 경전철 등 도시철도의 신호 체계를 LTE-R을 적용한 신규 시스템으로 교체하는 사업이다.
대아이아이 관계자는 “미래 철도 신호 시스템의 중추가 될 KTCS-2와 KTCS-M 두 사업을 모두 수주했다”며 “철도 신호제어 분야 기술력이 사업을 수주한 비결”이라고 말했다.